자유게시판
범죄피해자보호를 위한 경찰의 노력
icon 조경남
icon 2015-05-27 12:25:17
첨부파일 : -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경찰도 대폭 변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 우리나라의 치안 및 사법체계는 범죄자에 대한 검거와 처벌을 강조하여 왔지만, 최근 들어 피해자 보호와 지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피해자에게 법률적, 경제적, 심리적 측면에서 실질적인 도움과 안정을 주고자 하는 시도들이 증가하고 있다.



급기야 경찰은 창경 70주년을 맞아 2015년을 ‘범죄 피해자 보호 원년’으로 선포하여 각 지방경찰청 별로 피해자보호팀을 신설하고 일선 경찰서 피해자 전담경찰관과 함께 보호활동과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주 임무로는 사건접수 시 부터 사후 회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피해자를 보호함은 물론, 지원으로 그들의 정상적인 생활 복귀를 도모하는 것이다. 동안 소외되어 왔던 피해자 보호 및 지원을 위한 정책이라니 반갑고 바람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현상에 동참 하듯 우리 동부경찰서에서는 범죄 피해자의 인권보호와 심리적 안정도모를 목적으로 하는 범죄 피해자 보호실을 전국 최초로 지구대 내에 설치 운영하고 있다.



스크린도어를 설치하여 피의자와 피해자 조사 시 자연스럽게 분리하여 조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방음시설 및 작은 화분 등을 통한 인테리어로 조사를 받는 동안에 심리적으로 절대적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누가 언제 어디서 피해자 신분이 될 지는 아무도 예상할 수 없다.

자신이 피해자가 되어 도움에 손길을 내밀었을 때 누구보다 따뜻하며 그들의 마음을 십분 이해하고 피해자 눈에서 두 번 다시 눈물을 흘리는 일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지에서다.



동부경찰서 남문지구대 순경 조경남
2015-05-27 12:25:17
118.43.205.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