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지구를 살리는 똑똑한 선택, 탄소포인트제 가입하세요.
상태바
[기고] 지구를 살리는 똑똑한 선택, 탄소포인트제 가입하세요.
  • 장보람
  • 승인 2017.11.03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보람 이호동 주무관

장보람 이호동 주무관
매년 ‘살인적인 폭염, 극심한 가뭄, 폭우로 인한 물난리, 유례없는 폭설’이란 말을 기사를 통해 접하는 것이 이제는 낯설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우리는 이상기후에 피해를 입고 있다. 그럴 때마다 나오는 말이 지구온난화고, 우리는 모두 입을 모아 말한다. 이대로는 안 된다고. 온실가스를 줄여야 한다고. 하지만 곧 너무 빠르게 잊어버린다.

이율배반적이게도 지구온난화로 인한 피해를 걱정하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게 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행동보다는 언제나 말뿐인 이 상황에서 벗어나야 한다.

하지만 막상 무언가 해보려고 마음을 먹어도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이렇게 마음이 있어도 정확히 뭘 해야 할지 모르고 그저 막연히 고민만 하는 당신에게 권하고 싶은 제도가 있다.

쉬운 실천이자 가계에 도움이 되는 똑똑한 실천, ‘탄소포인트제’가 그것이다.

탄소포인트제란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 및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 확대를 위해 도입한 것으로서 전기를 절약하면 그 절감한 비율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산정기간 시점부터 과거 2년간 월 사용량 평균값을 기준으로 5%이상 10%미만 감축하면 연 최대 1만원, 10%이상 감축하면 연 최대 2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이 인센티브는 현금, 상품권, 그린카드 포인트 등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 환경도 지키고, 돈도 벌고, 더불어 뿌듯함까지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인 셈이다. 이미 제주시 거주 중 32.3%인 60,118세대(2016년도 기준)가 가입하여 환경을 생각하는 똑똑한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이제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도 함께해 주셨으면 한다.

가입은 제주시에 거주한다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단, 세대 당 1명만 가능). 참여방법은 가까운 읍·면 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가입하거나 탄소포인트 홈페이지(www.cpoint.or.kr)에서 직접 가입하면 된다.

우리의 삶은 너무나 바쁘고 복잡하다. 그래서인지 우리는 가끔 정말 중요한 것보다는 눈앞에 일어나는 급한 일에 더 집중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무엇이 진짜 중요한 일인 지를. 이제 지구온난화 문제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행동을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작은 지류들이 모여 큰 강을 이루듯 큰 변화는 언제나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믿는다. 그 환경을 생각하고 에너지를 아끼려는 작은 실천에 많은 분들이 동참해 주시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