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전국 최초 고등학교 무상교육 전면 실시
상태바
도교육청, 전국 최초 고등학교 무상교육 전면 실시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11.08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본예산 총 1조896억원 규모

 
제주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총 1조896억원 규모의‘2018년도 교육비특별회계 세입 세출 예산안’을 오는 10일 제주자치도의회에 제출한다.

이석문 교육감은 8일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2018년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편성‧제출에 따른 기자회견’을 갖고, 예산안 주요 편성 내용과 규모, 추진 계획 등을 설명했다.

이석문 교육감은 “제주는 전국 최초로 2018년부터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전면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고교 무상교육은 헌법이 명시한 ‘교육의 기본권’을 실현하는 가장 중요하고 당연한 교육적 기반”이라며 “고교 무상교육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라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고교 무상교육은 교육청과 도청, 의회, 도민들이 하나 되어 만든 값진 결실”이라며 “‘도세 전출 비율 상향’이 무상 교육 실시의 중요한 기반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교 무상교육의 역사를 함께 만들어준 원희룡 지사님과 신관홍 의장님을 비롯한 도청, 의회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내년부터 셋째 아이 이상이 있는 다자녀 가정의 모든 아이들에게 급식비를 비롯한 모든 공교육비를 지원한다”며 “이로써 다자녀 가정의 모든 아이들이 교육비 걱정 없이 공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을 실현하고,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이 있는 학교 현장을 만드는 데 최우선 원칙을 두고 예산을 편성했다”면서 “전국 최초로 수립, 시행 중인 ‘학생 중독 예방 종합 대책’과 ‘제주형 교육복지 종합계획’을 보다 안정적이고 발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예산을 중점 편성했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기초학력 부진 등 복합적 위기에 놓인 아이들을 다각적이고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혼디거념팀’을 확대, 운영하는 예산도 중요하게 배정했다”며 “4차 산업혁명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아이들이 진정한 세계 민주 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지원을 대폭 확충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화상교육 확대로 아이들의 역량을 ‘인 아시아(In Asia)’를 넘어 ‘인 더 월드(In the World)’로 확장, ‘1인 1동아리’를 통해 질문의 힘과 예술적 감수성을 키울 것”이라며 또한 “4.3 70주년을 맞아 4.3평화인권교육을 더욱 내실화해 4.3의 전국화, 4.3의 세계화를 추진한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올해부터 실시한 생존수영 교육의 안정화와 확대를 위해 ‘학교 수영장’을 증‧개축하고, 다목적 강당과 교실 증개축, 석면 함유 시설물 개선 등에 많은 예산을 배정했다”며 “앞으로 2년간 병설유치원 24학급을 신‧증설하고, 이에 따른 유치원 시설 투자를 대폭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교육청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총 1조896억원 규모의 ‘2018년도 교육비특별회계 세입 세출 예산안’을 이번 주 제주도의회에 제출한다”며 “아이들과 부모님의 ‘삶’과 ‘꿈’을 기억하며, 모든 직원들이 최선을 다해 예산안을 편성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