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2018년 정기분 재산세 부과 변동자료 정비
상태바
제주시, 2018년 정기분 재산세 부과 변동자료 정비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11.13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는 2018년 정기분 재산세 부과에 따른 변동자료를 준비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2017년 재산세 과세대장 자료 1백만여 건을 2018년 신규 과세대장으로 이관하고, 올해 6월 이후의 변동자료를 내년 5월까지 일제 정비 작업을 실시한다.

재산세는 매년 6월 1일 현재 기준으로 토지, 주택, 건축물, 선박, 항공기에 대하여 부과하며, 방대한 자료의 현황 파악, 비과세·감면 자료에 대한 사후관리 등 정확한 부과를 위해 연중 과세자료를 정비하고 있다.

정비방법은 건물 신·증축, 토지 분할·합병, 지목변경, 부동산 소유권 변경 등 과세물건 자체의 변경사항에 대한 자료 정리를 한다.

또한 정확한 세원관리를 위하여 농지에 대한 사실경작 여부, 비과세·감면 부동산의 고유목적 사용여부, 별장·유흥주점 실태 등 현장조사도 실시한다. 그리고 상속등기가 이행되지 않은 사망자 소유 부동산에 대하여는 지방세법에 따른 납세 의무자를 지정하게 된다.

또 지방세정보화사업단의 업무 협조를 통해 수시로 감면 및 중과가 적용되는 과세 대상을 확인하고, 청백-e 시스템을 통한 모니터링으로 과세대장 오류점검 하는 등 효율적인 과세자료 정비를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다.

제주시는 정비된 자료를 바탕으로 2018년 재산세 부과에 차질 없도록 하여 지방세 부과에 대한 납세자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지방재정 확충을 도모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제주시는 올해 정기분 재산세 985억8천4백만원을 부과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