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세계 정상 모인 기후변화총회 (COP23) 속 제주는 어디에
상태바
(기고)세계 정상 모인 기후변화총회 (COP23) 속 제주는 어디에
  • 이민지
  • 승인 2017.11.18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민지(Bonn-Rhein-Sieg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

 

이민지(Bonn-Rhein-Sieg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과 문대통령의 해외순방이 이어지는 동안 2017년 11월 6일부터 11월 17일까지 제2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UNFCCC) 당사국 총회 (COP23)는 피지를 의장국으로 독일 본에서 개최되었다. 총 197개 당사국이 참여하였으며 남태평양의 도서국 피지가 의장국을 맡은 만큼 개발도상국들과 작은 도서 국가들에 대한 지원이 활발히 논의 되었다.

특히나 올해 미국이 파리기후협정 탈퇴 선언을 한 이래로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이 파리협정 이행에 있어 유럽국가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미국의 빈자리를 채울 것을 호소하면서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우리나라 또한 김은경 환경부 장관을 수석 대표로 관계부처 공무원과 전문가로 구성된 대표단이 참여하였고 타 국가들 및 여러 환경단체들 사이에서 환경공단의 주도로 여러 프레젠테이션 및 행사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이번 총회에 제주는 없었다. 작년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열린 제 22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COP22)에서 카본프리 아일랜드 제주 2030 계획이 기후변화에 있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례로 제시된 반면에 이번 기후변화총회에서는 제주도의 사례는 다뤄지지 않았다.

제주 출신으로 독일에 유학중인 필자는 자원봉사자 자격으로 총회에 참여하면서 각 국의 고위 관료들과 많은 환경단체, 유엔 기구들이 참석한 논의의 장에서 제주의 사례가 다뤄지지 않은 점에 많은 아쉬움을 느꼈다. 특히 여러 도서 국가가 참여한 이번 총회에서 제주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었을 것이다.

최근 카본프리 아일랜드 제주 2030의 핵심 사업인 전기차 보급에 있어 전기차 보급물량이 연초 계획보다 30% 이상 줄고 국비 지원도 당초 계획보다 감액될 예정임이 알려지면서 제주의 카본프리 아일랜드 프로젝트의 지속가능성이 염려 된다.

또한 제주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친환경 도시를 지향하는 만큼 기후변화와 관련한 국내외 여러 행사와 논의에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더욱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만큼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중앙정부의 지원과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