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머리해안, 공무원 무능으로 난개발 조장”
상태바
“용머리해안, 공무원 무능으로 난개발 조장”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11.28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머리난개발대책위 “세계자연유산 탈락되고, 천혜의 환경과 경관 파괴” 지적

 

 

용머리해안 난개발저지대책위원회(공동대표: 고창훈 제대명예교수, 오승학 중등교사, 이상기 한의사)는 용머리해안을 운동오락시설로 용도변경한 공무원을 징계 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28일 성명을 통해 “지난 2016년 10월 서귀포시 용머리해안이 도정의 무관심과 무리한 개발로 훼손되면서 세계자연유산 추가지정 유력후보지에서 탈락했다”고 비판했다.

성명은 “용머리해안을 직접 방문한 호주의 세계유산 전문가 Andy Spate는 용머리의 상업시설 및 인공구조물이 주변 경관을 저해하고, 이로 인해 탁월한 보편적가치 및 완전성 입증을 저해, 세계자연유산 후보지역으로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보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9월 제주도의회 김동욱 의원은 ‘해경부두 개발공사와 무분별한 관광지개발, 무개념 철제다리 공사로 용머리해안이 신음하고 있다’며 보완대책을 주문했다”면서 “그러나 제주도는 10월 31일 천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용머리해안에서 약 30미터 거리에 토지를 주민설명회에서 한마디의 설명도 없이 토지주가 원하는 운동오락시설로 용도변경 특혜를 주는 고시를 발표했다” 지적했다.

성명은 “관광지로 지정되어 40년 이상 인공적인 건축행위 등을 규제해 오던 용머리해안 자연환경을 한꺼번에 용도변경과 건폐률 등에 큰 변화를 주어 천연기념물보호구역지정과 세계지질공원지정에도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며 “용머리해안이 세계자연유산 지정에서 탈락한 이유가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야기된 것을 누구보다 잘 아는 공무원들이 전문가와 도의원, 현지주민들의 의견도 무시하고 ,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은커녕, 오히려 40년 동안 유지해왔던 자연환경을 난개발로 파괴하는데 앞장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성명은 “성산일출봉인 경우 주변에 호텔, 학교 등에 대한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철거함으로써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될 수 있었다”며 “용머리해안은 제주도민 뿐만 아니라 세계인이 감탄하는 자연환경이다. 이미 인허가를 받아서 시설된 상업시설도 환경에 맞게 재정비해야하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무능하고 책임의식 없는 공무원에의해 세계자연유산으로 보존해야할 용머리해안을 난 개발로 파괴되는 것은 후손과 역사에 죄를 짓는 부끄러운 일”이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성명은 “용머리해안 자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철제다리를 친환경적인 공법으로 전환하고, 원희룡 지사는 주민설명회에서 논의도 없었던 운동오락시설로 용도변경한 공무원을 징계 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민에게 사과하고,10월 31일 용머리관광지조성계획변경고시를 철회하고, 제주도감사위원회는 난개발을 조장하는 용머리해안 운동오락시설 등의 용도변경 허가 과 정을 철저히 감사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도시계획심의위원회는 대폭 개편하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