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무조건 중단돼야..이유 없다”
상태바
“제2공항 무조건 중단돼야..이유 없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11.28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평리주민들 “마을 문화와 전통 파괴..결사반대”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리 주민들은 주민동의 없이 추진되고 생존권을 위협하는 제2공항 추진을 결사반대한다며 거리로 나섰다.

제2공항반대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는 28일 오후 2시 제주도청 앞에서 ‘제2공항 반대를 위한 결의 및 규탄대회’에서 결의문을 통해 “국토부와 제주도의 일방적인 제2공항 사업추진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마을 문화와 전통을 파괴하고, 마을 공동체를 파괴하는 제2공항 추진을 결사 반대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온평리 주민 송종만씨는 “2년전 공항 발표되면서 70여년간 살아온 시계가 멈취버렸다”며 “내 마음은 도둑맞았고 오늘 이 순간까지 정신없이 살았다. 이게 다 제2공항 발표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토부는 활주로 하나로 (제2공항을) 개항했다가 수년 뒤 하나 더 만들어 24시간 돌릴 것”이라며 “지금 군 공항 말도 나오고 있는데, 반드시 군 공항도 들어올 것이다. 시작은 남부탐색구조대로 하고 헬기 몇대로 하겠지만, 제주도가 힘이 없기 때문에 외세의 힘에 의해 결국 군 공항이 돼 버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송 씨는 “2년 전 최초 용역 발표 당시 성산의 장점에 확장성 대목이 있었다”며 “십수년 뒤에는 기존 제주공항을 폐쇄하고 제2공항을 제주의 주 공항으로 통합해 사용하게 될 것”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토지보상도 제2공항을 발표한 2015년을 기준으로 준다고 한다”면서 “농지는 평당 30만원, 비닐하우스 40만원, 집은 90만원 준다고 하는데 이 돈으로 제주도 어디에 가서 살 수 있겠느냐”고 성토했다.

송 씨는 “성산읍 반대위에서는 김경배씨가 목숨 걸었다. 온평과 성산을 대표해 목숨을 건 것”이라며 “우리가 똘똘 뭉쳐 난관을 헤쳐 나가고, 살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주민 박진규 씨는 “성산읍 반대위와 제주도가 합의한 입지선정 재검증도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제2공항은 무조건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보다 늦게 발표한 김해공항의 경우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업체로부터 용역을 받아 모두가 납득할 수 있어 잘 되고 있다”면서 “그런데 제주에서는 부실용역에 의한 제2공항 입지선정으로 수년째 의혹이 지속되고 있다”고 성토했다.

온평리비대위는 △국토부와 제주도 일방적인 제2공항 사업추진 결사반대 △주민동의 없이 추진 제2공항 결사반대 △생존권 위협 제2공항 추진 결사반대 △마을 문화와 전통을 파괴하는 제2공항 결사반대 △마을 공동체 파괴하는 제2공항 결사반대 등을 결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