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동물테마파크 재추진 논란..‘일파만파’”
상태바
“제주동물테마파크 재추진 논란..‘일파만파’”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12.01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제주동물테마파크 변경 승인절차 질타

▲ 옛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 조감도.

제주동물테마파크가 최근 사업을 재추진하는 과정에서 사업계획이 상당부분 변경됐음에도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생략돼 논란을 사고 있다.(본보 11월12일자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 감사청구”보도)

동물테마파크는 2005년 7월 투자진흥지구로 지정됐고, 사업자가 249억원을 투자했지만 2011년 1월 업체의 부도로 공사가 중단됐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2015년 투자진흥지구 지정을 해제하고, 세제 감면액 2억4000만원을 추징했다.

동물테마파크는 조천읍 선흘2리 일대 58만㎡에 동물체험코스, 마상쇼장, 방갈로촌, 캠핑장, 테마전시관이 들어설 예정이었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김태석 의원(더불어 민주당. 노형 갑)은 30일 제356회 정례회 제5차 회의에서 ‘제주동물테마파크 편법적 사업변경 승인절차 제고 청원’과 관련해 “동물테마파크의 2004년 최초 사업계획에는 메인사업 내용이 실버타운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사업계획이 상당히 많이 변경됐고 사업계획을 바꿨으니 변경승인을 받고 중대한 변경사항이 많다면 평가를 다시 해야 하는 것 이나냐”고 따져 물었다.

김희현 위원장은 “동물테마파크 주변에 유사한 사업인 사파리월드 조성사업이 추진 중으로 유사 사업을 규제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마을회는 제주동물테마파크가 당초 목적대로 말 산업 테마파크로 추진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당초 목적과 달리 사업계획을 크게 변경해 사업변경 승인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최근 이 부분에 대한 감사청구를 의뢰했다.

동물테마파크는 개발사업자가 사들였던 대단위 공유지를 제3자에게 매각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장이 일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