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시민 위한 스마트한 청사 신축”
상태바
“제주시,시민 위한 스마트한 청사 신축”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12.04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경실 시장 4일 브리핑 청사 신축 및 시민문화광장 조성 밝혀
“제주시 청사 행정문화 타운으로 바꿔야한다”밝혀
“광장 지하 1000대 주차 규모 주차장, 광장 규모 9000~1만㎡, 2022년 시청사 완공

고경실 제주시장
미로처럼 연결된 제주시 청사가 종합민원실을 철거해 이용자 중심의 스마트한 청사로 시민들 품으로 돌아간다.

고경실 제주시장은 4일 오전 10시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제주시 청사 구상을 공식 발표했다.

고경실 시장은 “현재 종합민원실 건물을 철거해 인근 벤처마루 규모 정도 건물을 신축해, 모든 기능을 흡수 통합해, 기능형 청사 역할이 가능한 청사로 신축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들어갈 예산은 600억 원, 광장 규모는 종합민원실 앞 도로를 폐쇄해 9000~1만㎡, 광장 지하에는 1000대 주차 규모 주차장이 조성될 예정이다.

현재 제주시 청사의 건물은 본관과 1·2·3·4·5별관으로, 본관 1층에는 사회복지위생국, 2층에는 자치행정국 사무실이 배치돼 있다.

1별관에는 농수축산경제국, 2별관에는 도시건설교통국, 안전교통국, 본청 앞 3별관에는 정보화지원과가 있다.

옛)제주상공회의소 건물이었던 4별관에는 청정환경국, 옛) 한국은행 건물인 5별관에는 종합민원실과 문화관광스포츠국이 자리 잡고 있다.

이렇듯 각 실과들이 청사 내 여러 곳의 사무실에 나눠져 있다 보니 민원인들이 업무를 처리하는데 이곳저곳을 헤매 다녀야 하는 등 어려움이 크고, 특히 부서 간 효율적인 업무수행에도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종합민원실 현재 건물
종합민원실 철거 후 제주시 청사 신축 조감도
이에 따라 현재로서 제주시는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본관 건물을 제외한 주변 부속건물인 옛 종합민원실을 철거, 나머지 별관 건물들은 존치 후 시민들의 문화생활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또 본관 건물은 안전진단 후 리모델링 후 역사박물관 또는 행정박물관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종합민원실 앞 도로를 포함한 시청광장을 지하(2층)를 굴착해 1,000여대 이상 주차가능한 대규모 주차장을 조성한다.

제주시는 향후 시민문화광장 조성을 위한 청사정비 추진계획으로 올해 3회 추경예산 확보 후 옛 종합민원실 사무공간을 3별관 옆 민간건물을 신축 매입해(33억4천5백만원) 이전한다.

이외에도 ▲2018년 청사 정밀안전진단 및 타당성조사 실시 ▲2019년 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중앙투자심사,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2019년 추경 또는 2020년 본예산에 실시설계비 등 사업비 반영)▲2020년 설계 공모, 실시 설계 및 공사 착공 ▲2022년 공사 완료 및 청사 이전 등이다.

고경실 시장은 “시민의 다양한 문화 욕구가 증가하고 문화·사회적 행사 수요가 폭증하고 있어 시민광장 조성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학사로 주변을 비롯한 시청사 주변이 시민의 휴식·문화 공간으로 부각되고 있으나 차량 및 공간 활용 수요 증대에 따른 주차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로 기존 시설을 활용한 다기능 문화공간 인프라 구축이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고 시장은 “시청 본관 건물이 65년 경과하면서 안전성 진단 및 효율성 증대를 위해 공간구조 개선과 리모델링을 해야 할 시기에 도달함에 따라 5개 별관으로 분산된 청사의 비효율을 없애고 그 공간을 시민문화광장으로 조성해야 한다”면서 청사 신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 시장은 “제주시 청사를 시민복지타운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김병립 시장 당시 제주시 청사를 이전 안한다”고 밝혔다면서 “개인적으로도 반대한다. 행정에도 역사가 있어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고 시장은 “제주시 청사는 예전 제주도청과 현재는 제주시 청사로 사용되고 있는데, 행정청도 역사성이 있다.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제주하면 시청 광장으로서 상징적 행정문화 타운으로 바꿔야한다. 이전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이전 계획을 거듭 반대했다.

최근 제주연구원 ‘제주시청 청사 재정비를 위한 타당성 및 기본구상’에 따르면 제주시청 통합청사 신축에 대해 여러 동이라 복잡 51명(41.5%), 현 청사의 공간 협소 33명(26,8%), 현 청서의 휴계공간 부족 23명(18.7%), 공무원 집무환경 열악 11명(8.9%), 기타 5명(4.1%)로 나타났다.

청사 신축 1대안에서는 종합민원실 건물을 철거해 지하 3층과 지상 11층으로 신축해 모든 업무기능을 통합하는 대안이다.

특히 종사자, 이용자와 제주시청이 가진 문제점을 해소하고 질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 및 시민들에게 광장을 조성 제주시민광장 기능과 공간조성으로 적합하다는 것.

대안 1의 경우는 통합청사로 신축할 경우 예산이 925억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인근주민들이 불편해소 및 민원인 위주의 청사공간 활용이 가능하다고 했다.

대안 2 경우는 2별관 부지를 활용해 일부 증축(지하 3층 지상 8층)은 한다면 약 400억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청사 증축만으로 진출입 도로폭 협소, 주변 단독주택 다수 위치해 비효율적이라고 했다.

따라서 제주시청 공간확보가 통합청사 신축이나 증축 중에서 결정된다면 시청 공간이 현재와 같이 제주시 원도심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고려해 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제주시는 국토교통부가 2015년 12월 27일 ‘노후 공공건축물 민관 복합개발’ 시범사업에 제주시청 제 5별관을 선정해 발표하자, 청사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수탁사업자인 LH와의 위탁개발사업 추진 방식인 경우 건물 준공 후 사업 수익을 지자체에 귀속시키는 대신에 각종 용역비 및 공사비 등 개발비용 뿐만 아니라 매년 30 ~ 40억원의 이자 및 개발보수(40 ~ 50억원)를 수탁사업자인 LH에 상환해야 하며,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국고 지원을 기대 했으나, 별도의 국고 지원은 불가능한 것으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위탁개발 계약조건 및 수익 사업성, 지방재정 여건 등을 고려,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노후 공공건축물 민관 복합개발사업’추진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판단, 결국 지난해 5월 국토교통부에 사업 추진 포기 의사를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