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우리의 작은 실천이 큰 변화를 만듭니다!
상태바
(기고)우리의 작은 실천이 큰 변화를 만듭니다!
  • 강예지
  • 승인 2011.04.12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예지(서귀포시 정방동 주민센터)

강예지(서귀포시 정방동 주민센터)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는 이상기후로 인해 우리의 삶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특히 온실가스로 인해 지구온난화현상이 기후변화의 주범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온실가스를 줄여야 한다는 인식을 하면서도 행동으로 실천하기에는 그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자그마한 실천 방법 그것이 바로 “탄소포인트제”이다.

탄소포인트제도는 국민개개인이 기후변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직접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제도로 가정과 상업시설에서 전기․수도․도시가스 및 지역난방 등의 사용량 절감을 통하여 온실가스 감축에 참여하면 그 실적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발급받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받는 제도이다.

온실가스란 적외선 복사열을 흡수하거나 재방출하여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대기 중의 가스 상태 물질인데, 탄소포인트제는 이산화탄소(CO2)만을 그 대상으로 한다.

탄소포인트는 환경부가 산업 부문에 치중해온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가정 및 산업시설까지 확대하여 실시하고자 탄소포인트제를 도입하였는데 2008년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되었고, 2009년부터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로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다.

탄소포인트 산정 방법은 기준사용량(과거 2년) 대비 현재의 사용량 절감분에 배출계수를 곱하여 환산하는데 절감분 10gCO2 당 1포인트로 환산된다.

탄소포인트제 참여자에게 제공되는 인센티브는 지방자치단체가 그 종류, 규모, 횟수, 지급시기 등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탄소포인트제는 지구, 기업, 가정 모두가 이득인 시스템이다.

환경도 지키고 그만큼 인센티브도 받는 그야말로 일석이조인 셈이다.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쉽게 가입할 수 있다.

우리의 작은 관심이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

언제까지 인식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이제는 행동에 옮길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