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GMO 청정지역 대책 마련해야”
상태바
“제주, GMO 청정지역 대책 마련해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1.02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O 반대 제주행동 “GMO 청정 계획 도민과 수립하라”

“제주에 토종종자가 보급될 수 있도록 토종종자의 보존과 확산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라”

GMO 반대 제주행동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2017년은 GMO(유전자변형농산물) 종자가 제주에 들어와 파종된 해로 기록된다”며 “2017년은 비단 제주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내에 LMO종자 31.5톤이 유통되고 파종되어 긴급하게 폐기처리 하는 등 검역체계 자체의 문제점을 드러낸 해”라고 지적했다.

GMO는 유전자 변형 농산물로서 일반적으로 생산량 증대 또는 유통 · 가공상의 편의를 위해 유전공학기술을 이용, 기존의 육종방법으로는 나타날 수 없는 형질이나 유전자를 지니도록 개발된 농산물을 말한다.

이어 “강원도 등지에서 발견된 LMO 유채는 내년 봄에 새롭게 발아를 하는지 2년 이상 조사를 해야 한다”며 “제주의 경우 펜션을 운영하는 대표가 펜션의 경관관리를 위해 유채를 심기 위해 종자를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과정에서 제주도로 유입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터넷 판매의 특성상 아무런 제재장치 없이 소비자의 손으로 전달됐다”며 “2017년 5월15일 강원도 태백시에서 종자용으로 미승인된 LMO 유채 발견 이후 역추적 과정에서 제주에도 판매된 것을 확인하고 관련 기관에서 폐기처리에 나섰으나 이미 파종되어 꽃이 핀 뒤였다”고 지적했다.

또한 “폐기처분하고 제초제를 살포하긴 했지만 앞으로 2~3년간은 면밀히 조사해서 파종여부를 비롯해 인근으로 퍼진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며 “관련기관에선 제주에서 LMO 유채의 파종지역이 유채 대량재배지역이 아니라서 다행이라고 하지만 식물의 특성상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MO반대제주행동은 “GMO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제주도를 비롯한 관련 기관들은 지난해 제주도에서 발생한 LMO 유채 발견에 대한 정보를 도민사회에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며 “GMO반대제주행동에서도 이러한 사실을 11월이 돼서야 인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와 관련기관들은 GMO 관련 문제가 발생하면 정보를 즉각 공개해서 도민들이 알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라”며 “아울러 제주도가 GMO 청정지역이 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씨앗(종자)의 도내 유출입을 통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제주는 섬의 특성상 한번 오염되면 확산을 걷잡을 수 없게 된다”며 “제주도를 오가는 종자를 별도로 관리할 수 있는 규정을 마련해 체계적인 관리의 틀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민들에게는 토종종자를 보급하고,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펜션의 경우 유채씨앗을 구입할 수 있는 경로를 몰라 인터넷으로 구입했다고 한다”며 “제주의 대표식물인 유채를 비롯한 종자의 도내에서의 구입방법을 홍보하고, 토종종자가 보급될 수 있도록 토종종자의 보존과 확산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GMO반대제주행동은 “제주를 GMO 청정섬으로 만들기 위한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소비자들은 아직 안정성이 논란에 있는 GMO에 대해 불안 해 한다”며 “국회에서는 아직도 GMO 완전표시제를 비롯한 관련 법안들이 통과되지 못하고 계류 중이다. 제주도는 소비자들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제주도만의 GMO 청정 계획을 도민들과 함께 수립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