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임권 수협회장 “대한민국 수산의 역사적 대전환 이루자”
상태바
김임권 수협회장 “대한민국 수산의 역사적 대전환 이루자”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1.02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시무식서 어민‧수산업에 매년 3천억원 투입 청사진 제시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사진 앞줄 좌측에서 여섯번째), 이동빈 수협은행장(사진 앞줄 좌측에서 일곱번째), 공노성 수협중앙회 대표이사(사진 앞줄 좌측에서 다섯번째)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이 2일 공적자금 조기 상환 후 매년 연간 3천억원 규모로 어민과 수산업에 수협 예산을 투입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날 수협중앙회 본부 청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김 회장은 “은행을 분리하는 사업구조개편 1주년을 맞아 수협은 전체 수익규모가 4천억원을 돌파하는 기념비적 실적을 달성했다”면서 “수익성을 더욱 제고하여 공적자금을 조기상환하고 매년 3천억원을 어민과 수산업을 위해 쓰겠다”고 밝혔다.

수협은 중앙회와 은행, 회원조합 등 전체 조직이 지난해 거둔 수익이 4천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잠정 집계하고 있다.

2016년 벌어들인 수익규모 2천3백억원 가량과 비교하면 두배 가까이 급등한 실적이다.

지난 2016년 12월 은행을 자회사로 분리하고 자본을 확충하는 사업구조개편으로 경쟁력 강화에 성공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수협중앙회는 예금보험공사와 이미 약정된 11년간의 공적자금 분할 상환 일정도 최대한 앞당겨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이다.

당초 수협과 예금보험공사는 1조1천억여원 규모의 공적자금을 올해부터 11년간 분할 상환키로 합의한 상태지만 수협이 매년 3천억원 이상을 상환할 경우 이 기간이 4~5년 가량으로 대폭 감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수협은 지난해 127억원을 시작으로 약정된 일정보다 1년 먼저 공적자금 상환에 나선 상태다.

김임권 회장은 이날 시무식에서 “총력을 기울여 공적자금을 조기 상환하고 매년 3천억원 이상의 수익을 어민과 수산업을 위에 쓰겠다”는 구체적 목표를 제시했다.

올해 정부가 수산분야에 투입하기로 한 예산이 2조2천억원 가량인데 이 같은 수협의 구상이 현실이 되면 정부 예산이 13% 이상 증액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분석이다.

김 회장은 ▲어자원 보호를 위한 자율적휴어제에 참여하는 어민 지원 ▲도서지역 등 낙도벽지에 어촌공동체 보호육성을 위한 안정적 수익 기반 마련과 인구정착 유도 ▲러시아, 북태평양, 스리랑카, 모리셔스 등 세계 각국으로 연근해어선 진출을 통한 수산자원 확보 및 연근해 어장 복원 등 세가지 중점추진분야에 수협 예산을 투입한다는 구체적 방향도 제시했다.

김 회장은 신년사에서 “공적자금 상환 후 투입될 예산으로 바다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대한민국 수산의 판도를 바꾸겠다”며 “어촌과 수산인을 향한 무한한 책임과 사명감으로 수산업의 역사적 대전환을 이루자”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