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청렴, 모두를 행복하게 하는 첫걸음
상태바
(기고)청렴, 모두를 행복하게 하는 첫걸음
  • 고정연
  • 승인 2018.01.03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정연 서귀포시 영천동주민센터

고정연 서귀포시 영천동주민센터
공직사회에 발을 내딛고 가장 많이 들은 말, 그리고 모든 공직자들이 강조하는 말이 바로 ‘청렴’이다. 청렴은 비단 공직자에게만 해당하는 말은 아닐 테지만 특히 공직자에게 있어 가장 기본이 되고 바탕이 되는 덕목인 듯싶다.

우리 사회 뿐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든 공직자의 부패와 비리는 사회의 가장 큰 이슈가 되며 부패와 비리로 물든 사회는 점점 그 기능을 상실하고 국가와 국민에게 고통을 주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공직자의 삶에서 청렴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청렴한 마음과 태도는 주민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리고 공직자 개인에게 있어서도 떳떳한 마음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한다. 주민들의 신뢰와 공직자 스스로의 떳떳한 마음은 공직자가 자부심을 가지고 더욱더 적극적으로 주민들을 위한 행정을 추진하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제주특별자치도가 광역자치단체 중 4위, 그리고 공공기관청렴도 평가에서 서귀포시가 77개시 중 19위로 기초자치단체 2등급으로 평가받았다. 제주특별자치도의, 그리고 서귀포시의 공무원으로서 너무나도 자랑스럽고 뿌듯한 일이다.

주민들에게 신뢰를 얻고 스스로 떳떳한 공직자가 되기 위해서 청렴은 뿌리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뿌리가 상한 나무는 올바로 설 수 없듯이 청렴한 마음을 잃은 공직자는 올바른 공직생활을 해낼 수 없을 것이다. 나 역시도 언제나 처음과 같은 마음을 잃지 말고 늘 자신을 돌아보는 공직자가 되어 주민들의 삶에 진실로 도움이 되는 공직자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