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한파 대비, 양식생물 피해 예방 철저
상태바
겨울철 한파 대비, 양식생물 피해 예방 철저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8.01.10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돔류, 쥐치, 숭어 등 양식생물 관리 철저 당부

▲ 우리나라 연안 표층수온 분포(NOAA, 2018. 1. 8일 현재)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서장우)은 10일 오늘부터 주말까지 강한 한파가 예상됨에 따라 양식생물 피해 예방을 위한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최근 한파로 우리나라 연안 수온이 서서히 낮아져 1월 9일 현재 서해안은 3.6∼5.3℃, 남해안은 5.7∼12.0℃로 평년대비 각각 0.4∼0.7℃의 저수온 경향을 보였다.


충남 가로림만의 수온은 3.6℃(평년 4.3℃), 천수만은 5.3℃(평년 6.0℃), 남해 강진만은 5.7℃(평년 6.1℃)
한파가 계속될 경우 서해와 남해 내만 및 연안을 중심으로 수온이 급격히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양식생물의 동사피해가 우려된다.


겨울철에는 낮은 수온으로 인해 양식생물은 사료 섭취량이 급격히 감소하고 생리 활성도 저하되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해상가두리 양식장의 돔류(돌돔, 감성돔, 참돔)와 쥐치, 축제식 양식장의 숭어 등이 폐사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 시기에는 사료 섭취량이 적고 소화력이 떨어져 적정량의 사료에 소화제, 비타민C, 비타민E 등의 면역강화 성분을 첨가하여 공급하는 것이 양식생물의 건강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


저수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육상 양식장에서는 보온 시설 강화 ▲해상가두리 양식장은 가두리망을 최대한 깊은 수심까지 연장 ▲축제식 양식장에서는 수위를 3m 이상 유지 ▲갯벌 패류 양식장은 패류채취를 중단하고 패류를 분산해 관리하는 것이 좋다.


양식 어업인들은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제공하는 이상해황 속보와 실시간 수온정보(http://www.nifs.go.kr )를 수시로 확인하여 한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명정인 전략양식부장은 “동절기 한파에 의한 급격한 수온 저하는 양식생물의 폐사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양질의 사료공급과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