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회 제주해녀항일운동 기념대회 성공적 개최 추진
상태바
제24회 제주해녀항일운동 기념대회 성공적 개최 추진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1.1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해녀항일기념사업위원회(위원장 강창협)는 오는 12일 제주시 구좌읍에 소재한 해녀박물관 일원에서 안동우 정무부지사를 비롯한 도의원, 각급 기관단체장 및 해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해녀항일운동 86주년 제24회 제주해녀 항일운동 기념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제주해녀항일기념탑에서 추모제를 시작으로 퍼포먼스와 식전행사를 거쳐 본 행사인 기념식(국민의례, 제주해녀상 및 표창 수여, 위원장 기념사, 제주자치도지사의 치사, 만세삼창) 순으로 거행될 예정이며, 특히 이날 행사에는 예년과 다른 몇몇 특색 있는 장면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해녀박물관 마당에서 열릴 퍼포먼스에서는 해녀들의 야학 선생이면서 항일운동의 정신적 지도자인 민족주의자들이 만세를 부르던 중 일본헌병과 순사에게 체포되어 끌려가는 장면을 재현함으로써 80여 년 전 그날의 울분을 참가자들과 공유하게 된다.

이어 해녀박물관 공연장에선 ‘거침없이 가리라!’란 주제로 해녀항일운동 시극을 30분 단막극으로 구성하여 제주해녀항일운동 전체를 조망할 수 있도록 공연함으로써 생생한 그날의 항일투쟁의 생동감을 살려낼 것이다.

이는 지난해 제주자치도에 전담부서인 해녀문화유산과가 신설되면서 해녀항일운동 관련 지원체계를 일원화하여 일제 민족차별적 착취에 맞서 제주해녀들의 정당한 권익을 되찾기 위해 전개했던 고귀한 희생정신을 후세대들에게 보다 잘 전승되도록 하기 위해 사업지원을 강화하고 행사 내용을 보다 내실화하여 현장감을 살려낸 결과물이기도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