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서부보건소‘세균성 이질’필리핀 여행시 주의당부
상태바
서귀포시서부보건소‘세균성 이질’필리핀 여행시 주의당부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1.19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군 법정감염병인 ‘세균성 이질’이 올해 들어 크게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018년 해외유입 세균성이질 환자가 전년 같은 기간대비(1명) 급증하고, 신고 환자 중 72.2%(26명)가 필리핀 세부를 여행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해당 지역을 방문할 때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제1군 법정감염병인 세균성이질은 이질균(Shigella spp)감염에 의한 급성 장관 질환으로 균 감염 12시간~7일 후 발열, 구토, 복통, 수양성 또는 혈성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여행 중에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올바른 손씻기, 안전한음식 섭취, 길거리 음식 먹지 않기, 포장된 물과 음료수 마시기, 과일‧채소는 먹기 전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 벗겨 먹기와 같은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개인위생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귀국 후 발열,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해외여행력을 알리고 진료를 받아야 하며 결과 통보 시까지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자제해야 하며, 진료한 의료기관에서는 지체 없이 관할 보건소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강정혜 서부보건소장은 “세균성이질은 백신이 없어 스스로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임을 강조하면서 특히 해외여행 중에는 환경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물과 음식을 섭취할 때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며 다음과 같은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