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관망 최적관리시스템 체계화 ‘누수 잡기’ 본격화
상태바
상수관망 최적관리시스템 체계화 ‘누수 잡기’ 본격화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1.25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수율 UP… 제주도-한국수자원공사, 기본협약 체결

 
누수 관리에 취약한 지질 특성을 가진 제주에서 상수도관망 최적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유수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본격 행보가 시작된다.

제주자치도는 25일 도청 2층 삼다홀에서 한국수자원공사와 상수도 유수율 제고를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도내 유입인구 증가 등 도내 물 수요 급증에 비해 상수도 유수율은 전국 평균 84.3%보다 낮아 유수율 제고사업의 조기 추진과 운영관리 효율화를 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원희룡 도지사와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장 등이 참석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의 경우 한라산을 중심으로 해안까지 경사가 급하고 물 빠짐이 쉬운 지층 구조, 과수압으로 인한 누수 등 누수 관리에 취약한 조건이 많아 상수도 유수율이 전국 최하위 수준을 기록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지난 2016년부터 상수도 정책을 개발과 공급 위주에서 유수율 제고로 전환하고 한국수자원 공사와 상수도관망 최적관리시스템을 도입해 토평, 애월 지구에 시범사업을 추진한 결과, 사업 전 60%에 그쳤던 토평지구 유수율은 87% 향상, 애월은 24%에서 83%까지 향상 되는 등 사업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번 기본협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밝혔다. .

이어 “이번 협약을 통해 도내 블록시스템 구축 등 시설 개선과 급·배수관망 운영을 맡게 된 한국수자원공사에 앞으로의 물 관리에도 큰 역할을 기대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본협약은 유수율 제고사업에 대한 사업대상 지역, 위탁 범위, 위탁 기간 등 사업의 범위를 명시하는 등 상호 의지를 담아 체결됐으며, 도는 이후 적정 투자 사업비, 운영관리 방안, 사업추진 시 지역 업체 활용과 인력채용 등 종합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해 12월 실시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5년 동안 유수율 제고를 위한 시설개선으로 급수 구역을 블록형태로 나누고 구역별로 유량계와 수압계 등을 설치해 새는 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오는 2023년까지 75%까지 끌어올리고 이후 관망정비로 전국수준 83%까지 향상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제주도는 물 관리 경험과 기술력이 풍부한 수자원공사와 협약체결을 통해 상수도 유수율을 단기간에 향상시킴으로써 도민들에게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고 물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블록단위 상수관망 구축 사업 완료 후에는 하루 평균 수돗물 7만6천 톤이 절약되고, 수돗물 생산비용 962억 원과 대체 수원 개발비용 1,404억 원의 절감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수도사업 전반에 대한 경영수지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헌편 유수율은 수돗물 총 생산량 중에서 요금 수입으로 받아들이는 수량의 비율이며, 상수관망 최적관리시스템은 급수구역을 블록형태(대‧중‧소구역)으로 구성하고, 구역별로 유량계 및 수압계 등을 설치, 땅속의 수돗물 흐름을 감시함으로써 유수율과 누수여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