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신구간 이사 가구 생활쓰레기 배출신청하세요!
상태바
(기고)신구간 이사 가구 생활쓰레기 배출신청하세요!
  • 김정열
  • 승인 2018.01.26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열 이도2동행정복지센터 주무관

김정열 이도2동행정복지센터 주무관
제주 고유의 풍습인 신구간이 시작되면서 제주시는 1월 25일부터 2월 1일까지 가까운 읍면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이사 가구 신청을 하고 신고필증을 발급받으면 가까운 클린하우스로 시간과 배출품목 구애 없이 신고필증을 부착하여 배출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어 신구간 이사 가구의 불편함을 덜어 주고 있다.

또한, 가까운 재활용도움센터를 이용하면 배출요일, 시간에 관계없이 수시로 배출할 수 있다. 제주시에서는 재활용품을 집안이나 업소에 보관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배출요일, 시간에 관계없이 수시로 배출할 수 있는 재활용 도움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도움센터별로 새벽6시부터 자정까지, 상가지역은 24시간 운영되고 있다.

이도2동에는 학사로와 동부경찰서 서측에 총2개소가 24시간 연중 운영되고 있다. 재활용도움센터는 인근 클린하우스를 통합하는 준광역 성격을 띠고 있고, 근무자가 상주하고 있어 이용객들에게 재활용 배출방법 안내 및 깨끗한 실내 환경을 제공, 시민들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학사로 재활용도움센터는 1일 평균 이용객이 191명으로 기존 학사로 주변 클린하우스 넘침 현상, 냄새 민원 등 지속적으로 제기 되었던 민원 해소는 물론 주변 화단 조성 등을 통해 학사로 주변이 깨끗하고 아름다운 거리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고 있어 주민들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다.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시행으로 클린하우스 주변을 지나가다 보면 냄새가 나고 보기에도 좋지 않았는데 적어도 낮 시간대에는 넘침 현상이 줄어들었다. 아침에 수거차량이 지나고 나면 세척차량이 돌면서 세척을 하고, 쓰레기 배출은 3시 이후에 하면서 생긴 변화인 것은 분명하다.

쓰레기 문제 해결과 환경을 위해 자발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다수의 시민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행정에서는 쓰레기 무단투기단속과 재활용 요일제 배출 위반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과 계도를 해 나갈 것이다. 우리 모두가 쓰레기 감량이 청정환경 보존과 우리 모두를 위해 필요한 일이라는 인식을 갖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갔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