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불법광고물 근절, 청정제주의 첫걸음
상태바
(기고)불법광고물 근절, 청정제주의 첫걸음
  • 고승덕
  • 승인 2018.01.2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승덕 용담1동주민센터 주무관

고승덕 용담1동주민센터 주무관
우리가 거리를 지나다니다보면 많은 불법광고물들이 곳곳에 걸려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분양, 대출, 영업점홍보, 각종행사홍보 등 다양한 종류의 불법광고물들은 가로등, 버스승차대, 담벼락, 전봇대 등에 무분별하게 게시되어 있어 보는 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이러한 불법광고물들은 도시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보행자들의 통행을 방해하고 바람에 날리는 현수막과 에어라이트 등은 시민들의 안전까지 위협한다.

광고물은 옥외광고물법에 의하여 허가를 받거나 신고하여야 하지만 대부분의 게시자들은 광고관련 법규를 잘 모르거나, 도시미관보다는 사익을 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제주시에서 지속적인 정비·단속을 시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불법광고물은 단속이 어려운 시간대 및 주말을 통하여 무분별하게 게시되고 있다.

매 해 증가하고 있는 불법광고물을 정비하기 위하여 제주시에서는 올해도 불법·무질서와의 전쟁을 지속 추진하여 광고물 정비를 위한 기동순찰반 운영, 광고물 수거보상제, 광고물지킴이를 통한 시민 신고제 활성화 등을 통하여 불법광고물 근절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불법광고물 수거보상제를 확대 추진하여 많은 시민들의 참여 속에 현수막 250건, 벽보 3603건, 명함형 전단 23만 2536건을 수거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거리조성에 기여했다.

올해에도 제주시에서는 불법광고물 수거보상제를 2월부터 예산소진 시까지 추진한다. 제주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수거한 광고물을 지참하여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벽보는 장당 200원, 전단(명함형 포함)은 장당 50원을 보상받을 수 있다. 보상금은 1인당 월 20만원까지 지급 받을 수 있다.

불법광고물 수거보상제 추진으로 많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되지만 정비위주의 단속만으로 불법광고물 게시를 근절할 수는 없다. 불법광고물의 본질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청정제주의 이미지는 도민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시민의식을 제고시키고 불법광고물에 대한 철저한 행정조치를 통하여 시민들의 준법의식을 고취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