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선원보험 당연가입 대상 3톤 이상으로 확대
상태바
어선원보험 당연가입 대상 3톤 이상으로 확대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2.11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는 ‘어선원 및 어선재해보상보험법 시행령’이 개정됨에 따라 어선원보험 당연가입대상을 현행 4톤 이상 어선에서 3톤 이상 어선으로 확대한다고 11일 밝혔다.

어선원보험은 어선원 보호를 목적으로 선주가 보험료를 납부하고 재해를 입은 어선원이 보험급여를 수령하는 어선어업분야의 산업재해보상보험(산재보험)이다. 수협중앙회를 통해 2004년부터 운영하였으며 선박에 승선하는 어선원의 생명·신체 등을 보호하는 인적보험으로,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선박의 경우 당연가입 대상이 된다.

그간 당연가입대상을 4톤 이상 어선으로 유지해왔으나, 근거리 조업을 주로 하는 영세어업인들의 경우 사고 및 보험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가입이 저조해 재해발생 시 어선원의 생계유지 및 어업경영 불안정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따라서,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인해 3톤 이상 제주도 어선 약 160여척에 승선하는 500여명의 어선원이 가입대상자로 추가되어 어업활동 중 부상․질병․사망 등 재해를 당했을 때 유족급여, 요양급여, 상병급여 등 산재보험과 동일한 재해 보장수준으로 보상받을 수 있게 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어선원보험 당연가입대상 확대로 인하여 영세어선원에 대한 사회안전망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각종 어업인 교육 시 보험 가입 대상 어업인들에 대한 집중 홍보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