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공사현장, 목숨 건 투쟁 계속"
상태바
"해군기지 공사현장, 목숨 건 투쟁 계속"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4.22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강정마을회 '이간질로 주민 두번 죽여' 회견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해군기지건설은 제도적 폭력이다. 평화롭게 지내던 강정마을은 제주도가 수수방관하는 사이 해군과 시공사측의 안하무인적 행태로 폭력이 난무하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22일 오전 10시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로 공사로 인해 강정마을은 이웃과 친척은 물론 형제끼리도 서로 적대시하며 증오와 분노가 가득한 마을이 돼 버렸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동균 마을회장은 “해군기지로 인해 강정마을은 사람 사는 동네가 아니"라며, 특히 "해군기지 찬.반을 떠나 강정마을 공동체의 회복이 더 중요한 실정”이라고 역설했다.

강 회장은 “강정마을공동체를 무참히 파괴시킨 것은 해군”이며, 또한 “해군은 강정마을 주민들을 이간질시키며 마을사람들을 두 번 죽이고 있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강 회장은 "지금 강정주민들과 활동가들은 제주의 자산이자 천혜의 자연환경인 강정마을의 구럼비 해안을 몇 주째 밤낮을 가리지 않고 목숨을 걸고 지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굴삭기가 아름드리 구럼비 해안을 파괴하려고하면 목숨을 걸고 굴삭기 밑으로 들어가 이를 저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하고, 하지만 "충격적인 것은 굴삭기 기사가 강정마을 주민이라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해군은 일부러 강정주민을 굴삭기 기사로 고용, 이를 막는 강정주민과 서로 싸움을 붙이는 것”이라고 지적한 강 회장은 “이로 인해 주민들 간 이간질을 시키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비난했다.

강 회장은 “대한민국 대양해군이 이토록 야비한 짓을 하는 것에 대해 치를 떨지 않을 수 없다”며 원색적인 비난을 가하고 특히 “해군의 이러한 행태로 인해 이제는 시공사인 삼성건설은 공사 지연을 핑계로 여러 차례 강정주민들을 폭행했으며, 이는 대기업인 삼성이 제주도민까지 능욕하는 것”이라며 비판을 가했다.

강 회장은 "시공사측의이같은 안하무인 행태를 보이는 것은 발주자인 해군이 비겁하게 시공사인 삼성을 앞세워 국민을 폭행하는 꼴"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할 해군이 오히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해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해군은 하청업체로 하여금 강정주민들에 대한 고소. 고발을 남발케 함으로써 강정주민들에게 벌금 폭탄을 터뜨리고자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해군이 이렇게 비열한 짓을 하는 것은 해군이 직접 형사고발을 하면 여론의 역풍을 받을 수 있기에 하청업체 뒤에 숨어서 이러 야비한 짓을 하고 있다"고 맹비난을 가했다.

“어떻게 대한민국 대양해군이 이처럼 강정주민을 이간질시키고 벌금 폭탄을 터뜨리려는 비열한 짓을 할 수 있는 가”라며 울분을 토한 강 회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도정은 이를 외면하고 지원계획 운운하며 강정주민들을 두 번 죽이는데 공범이 되고 있다”고 원색적인 비판을 가했다.

강정주민들은 경찰에 출석요구를 받은 주민과 활동가들은 고소.고발 자체가 부당한 처사라며 출석자체를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해군과 제주도정에 대해 해군은 강정주민을 이간질 시키고 벌금 폭탄을 터뜨리며 진행하는공사강행을 즉각 중단하고 강정주민들에 대한 고소.고발도 모두 취하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제주도정은 지원계획을 떠들기 전에 해군의 비열한 짓으로 고통 받는 강정주민들 편에 서서 해군에게 즉각 공사 중단. 고소.고발 취하 및 관련자에 대한 징계 처벌을 해 줄 것"을 촉구했다.

강정주민들은 “해군이 주민들에 대한 고발을 취하하지 않을 경우 해군과 삼성 등의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 형사고발, 손해배상청구 등 법적인 조치를 취할 것”임을 경고했다.

강 회장은 “이번 기회에 다시 한 번 강정주민들의 입장을 분명하게 천명한다”며, “이토록 치열하게 해군기지 반대투쟁을 하는 것은 지금 강행되는 해군기지는 4.3의 교훈인 평화와 인권을 무참하게 짓밟고 있고 아름다운 제주환경을 파괴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반대투쟁 이유를 밝혔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해군기지 반대투쟁을 하고 있는 것은 제주가 진정한 생명평화의 섬으로 거듭나기를 갈망하고 있기 때문에 싸우고 있는 것일 뿐 어떠한 대가를 바라고 하는 것은 아니”라며 잘라 말했다.

특히 "제주도정은 알량한 지원계획 운운하며 강정주민들의 대의를 더럽히는 짓을 당장 그만 두라"고 경고했다.

신용인 교수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신용인 교수는 "지금 해군은 깡패를 고용하여 집주인을 내 쫒으려는 조직폭력배를 연상케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 교수는 "최근 해군기지사업단을 찾아갔는데 관계자가 조만간 경찰이 현장을 덮칠 것이라는 얘기 했다“며 이는 "오는 28일 제주특별법이 국회 본회의 통과 예정인 다음날인 29일에 경찰들이 해군기지 공사현장을 덮쳐 저항하는 주민들을 체포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신 교수는 "무고한 강정주민들과 활동가들이 연행되고 구속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주도민들과 언론들이 해군기지 문제에 관심을 갖고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동균 회장은 "현재 여러 주민들의 사법처리 경험이 있어 이번에 연행된다면 모두 구속될 가능성이 크지만, 마을주민들은 이에 겁내지 않고 해군기지 투쟁을 결코 멈추지 않겠다"는 강경입장을 밝혔다.

강 회장은 또 "지난 2007년부터 최근까지 강정마을 주민들은 총 40여회 사법처리 당했고 4400만원 상당의 벌금을 받았다"며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사건이 마무리 되면 벌금액수는 더 늘어날 것“이지만,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제주도정에서는 지역발전계획만 운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동균 회장과 신용인 교수는 해군기지 시공사의 마을주민 폭행장면을 촬영한 사진을 들어 보이면서 이는 “조직폭력배 수준"이라고 꼬집고 "깡패들보다 더 악질”이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강 회장은 “주민들은 강제수용 된 곳에서 투쟁을 하고는 있지 않다"고 말하고 "지금 소송중인 절대보전지역을 무참히 파괴하려는 것을 막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 “제주도정은 개인의 이러한 소송이 진행 중에 절대보전지역을 파괴하면 그때도 그대로 놔둘 것인지 의문스럽다”며 비판을 가했다.

강 회장은 "도내 언론에서도 해군기지 문제를 직시해야 한다"면서, "도내 언론들은 사건이 있을 때만 해군기지문제를 거론한다"고 지적하고 "현장을 직접 방문해야 주민들의 고충을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섭섭한 마음을 감추지 않았다.

신 교수도 제주환경은 천혜의 청정한 곳이라며 국가시책사업이라고 해서 절대보전지역인 곳을 해제해버리면 한라산도 국책사업이면 해제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또한 “해군은 뒷구멍 숨어서 시공사들을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게 “대양해군을 꿈꾸는 대한민국 해군이 현실”이라고 지적한 신 교수는 “이제는 불법자행을 그만두고 떳떳하게 앞에 나와 문제를 직접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신 교수는 “조폭들도 이렇게까지는 하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그래도 조폭들은 고소. 고발은 남발하지 않는다"며 해군측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강 회장은 “제주도는 지역발전계획 논의를 위해 주민들이 협의체 구성에 협조해 달라는 공문을 보내왔다”고 소개하고, 마을회는 이에 대해 “제주도정은 직접현장을 보고 얘기하자는 내용의 공문을 통해 오는 25일까지 답변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 회장은 또 “해군기지건설이 중단되지 않는 한 제주도의 요청과 공개토론회 개최에 대해서는 거절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