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이해 없는 여론조사, 무서운 칼.."
상태바
"지역 이해 없는 여론조사, 무서운 칼.."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8.02.15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녹색당 논평 '편향된 여론조사 규탄' 밝혀

 

 

“지역사회 이해 없이 편향적 여론조사 실시한 매일경제와 (주)리얼미터를 규탄한다”

15일 제주녹색당은 ‘편향된 여론조사를 규탄한다’는 논평을 통해 “지역에 대한 이해 없는 지역여론조사는 무서운 칼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언론이 돈 정치, 기득권 정치를 공고화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녹색당은 이날 “(주)리얼미터는 매일경제의 의뢰에 따라 2월 11일과 12일 양일 간 6.13 제주도지사 선거 여론조사를 실시했다”며 “문항은 현직 도지사 평가를 제외하면 크게 네 분류로 나눌 수 있었는데, 먼저 선거투표 기준에서는 선택지로 인물, 소속정당, 정책 추진 능력, 제주도 지역발전, 기타, 모름과 무응답의 여섯 가지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후보 적합도에서는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위원장,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 문대림 전 청와대 비서관, 원희룡 제주도지사, 장성철 국민의당 제주도당 위원장, 적합한 후보가 없다, 모름/무응답의 일곱 가지를 제시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제주 지역 현안에 대해서는 제2공항과 대중교통체계 등 교통 문제, 주거 및 복지 문제, 중국 자본 및 관광객 문제, 지역 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문제, 한라산, 연근해 등지의 환경 문제, 기타, 모름/무응답 등 일곱 가지를 제시했다”고 지적했다.

또 “지지 정당으로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바른정당이 통합한 (가칭)바른미래당, 국민의당·바른정당의 통합반대신당인 민주평화당, 정의당, 기타 정당, 없다, 모름 또는 무응답의 여덟 가지를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논평은 “하지만 ㈜리얼미터의 여론 조사는 굉장한 문제를 지니고 있다”고 지적, “첫째로 내부적 기준의 문제, 둘째로 여론조사의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후보풀의 문제, 셋째로 후보 적합도의 부문과 제주 지역 현안의 연계 문제, 마지막으로 제주 지역 현안과 지지 정당의 문제”라고 적시했다.

논평은 “내부적 기준을 살펴보면 투표 기준과 적합도의 기준은 비슷하나 지역 최대 현안과 차이를 보인다”며 “의뢰처가 <매일경제>라는 경제언론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특징이라 할지라도 현안은 무시한 채 지역발전과 정책추진능력만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제언론이라는 특성을 차치하고서라도 지방자치정부의 선거인데, 지방자치정부가 추구해야 할 것이 국가 전체로 보면 제로섬 게임이 될 수 있는 지역 발전이라는 틀인가? 아니면, 지역의 현안과 지역민의 삶을 돌아보는 것인가를 먼저 살펴보아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묻고 “지역 현안을 그렇게 몇 가지 제기하고서는 그 지역 현안과 후보의 적합도에 관한 물음은 하나도 던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논평은 특히 “여론조사의 후보적합도에서 후보풀이 굉장히 좁다”고 지적하고 “녹색당은 국회에 의석이 존재하지 않고, 제주에 지역당 없이 창당준비위원회만 존재한다고 하지만,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어 왔다”며 “뿐만 아니라, 제주지역에서 가장 먼저 도지사 후보를 확정한 정당”이라고 강조했다.

논평은 이어 “최근 제주지역언론사들의 여론 조사에서도 이 후보 적합도에서 이름을 올린 인물 중 특정 인물보다도 (오차 범위 안쪽이지만) 0.5~6% 포인트 이상의 지지율을 더 확보한 후보가 있음에도 문항에 넣지 않았다”며 “이는 의도적 배제 혹은 비지역언론 특유의 오만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밝혔다.

“최소한의 지역에 대한 기초조사도 실시하지 않고 문항을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이다.

논평은 “후보 적합도의 부문과 제주지역 현안의 연계도 문제”라며 “제2공항 자체를 교통 문제만으로 한 번에 묶는 것도 문제지만, 이를 차치하고서라도 제2공항 문제는 중앙정부의 정책과 다툴 수 있는 일로 후보 적합도에서 분명히 들어가야 하는 쟁점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런 사안을 연계하지 않았다는 것은 제주 지역의 과실에만 관심이 있고, 제주 지역민의 삶이라는 실질적인 현안에 관심이 없다는 것 아닌가? ”라며 또한 “지역의 부동산 문제에 따른 주거와 복지, 오버투어리즘으로 인한 제주 전체의 자연과 연근해의 환경 문제는 분명 다뤄야 할 문제지만, 이에 책임을 져야 하거나 정책을 만들던 사람들만 넣고, 문제를 제기하고 맞서는 이들을 배제하듯 후보 적합도에 이런 현안을 뺀 것은 어떤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논평은 또 “제주 지역 현안과 관련하여 이렇게 다양한 선택지를 내놓았으면서 가장 활발하게 현안과 싸우고 있는 진보정당을 빼놓았다”고 지적하고 “원내 의석이 5석 이상 있는 정당 중심으로 내놓은 것 같은데, 이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미 녹색당은 도지사 후보를 가장 먼저 확정 짓기도 했지만, 도의원 비례대표 후보 역시 가장 먼저 확정 지었고 더불어 지역 현안에 가장 많은 활동을 하는 정당이 녹색당”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현안과 관계없는 것처럼 여론 조사에서 뺀 것은 군소정당에 대한 일방적 배제와 지역 현안에 대한 몰이해에서 이슈에만 묻어가려는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든다”는 주장이다.

제주녹색당은 “이런 상황을 규탄한다‘며 ”제주녹색당은 어느 당보다 더 열심히 지역 현안에 참여하고, 소외된 지역민의 목소리를 들으며 지방자치제도의 가장 핵심인 풀뿌리 민주주의를 구축하기 위해 기여하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논평은 “이유는 모르겠지만, (녹색당이 쓰지 않으려는 말이지만) 중앙 언론이라는 곳이 지역 현안에 대한 이해와 취재의 노력 없이, 군소정당이라는 이유로 배제하며 지역 사회에서의 여론을 왜곡할 수 있는 여론 조사를 실시했다“고 비난했다.

“이런 여론 조사는 어떤 의도든 기득권 정치세력만 가시화 하여 그들의 정치세력을 공고화하고 군소정당을 배제하려는 모습이 보인다”고 주장한 논평은 “이는 지역민심을 왜곡하며 정치 신인을 배제하려는 악의적 의도가 깔려 있지 않은지 강한 의심이 든다”고 밝혔다.

“조사 기간이 물론 예비후보 등록 전이라고 하지만 당의 공식 후보로 공천되거나 경선을 거치지 않은 이들을 포함시키면서 공당의 경선을 거쳐 공식적으로 후보로 추대한 이를 배제한 이번 여론 조사는 언론과 여론조사기관이 악의를 가졌거나, 지역 사회 혹은 군소 정당을 배제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얘기다.

논평은 “언론과 여론조사기관의 발표는 지역의 여론을 움직이는 힘을 지니고 있고 그러하기에 보다 신중하고 엄밀한 준비와 조사가 필요한 것”이라며 “잘못된 여론조사와 그에 기반한 뉴스는 무서운 칼이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제주녹색당은 “의뢰자인 매일경제와 조사기관인 (주)리얼미터는 이를 반성하고 사과해야 할 것”이라며 “더불어 지역사회에 대한 언론과 여론기관의 책무를 다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언론이 돈 정치, 기득권 정치를 공고화하는데 앞장서는 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일”이라며 “ ㈜리얼미터와 매일경제의 사과와 더불어 향후 조사에 있어 공정성을 기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