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복지예산 1조원 시대, 복지 1등 제주실현
상태바
제주도, 복지예산 1조원 시대, 복지 1등 제주실현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2.17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가 올해 복지 예산 1조원 시대에 걸 맞는 제주형 복지행정 실현에 나선다.

18일 제주도에 따르면 ▲종합적 사회보장 계획 수립 ▲성과 관리 및 복지 기준 설정 ▲네트워크 강화 및 사각지대 해소 ▲영유아 보육 공공성 확대 ▲제주형 노인 일자리 개발 ▲양성평등·여성친화도시 실행력 강화 등이 병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됐다.

또 지난 7일 원희룡 도지사 주재로 진행된 보건복지여성국 과별 업무보고에서는 의료, 학계, 연구원, 사회보장협의체 등 보건복지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참석해 ‘도민이 행복한 복지1등 제주실현’을 위한 현안 중심 심층 토론을 펼쳤다.

복지정책분야에서는 제4기 지역사회보장 계획이 제주도와 행정시 계획 간 연계성·실효성을 최대한 높이고 전체 어린이집, 유치원, 학부형까지 사용할 수 있는 자연놀이터 조성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이어졌다.

또한, 사회복지사 다목적 서비스 공간 마련과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조속한 건립이 추진돼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노인장애인분야에서는 제주 관광과 전통 문화를 활용한 노인일자리 모델 개발과 지방 공기업과 연계한 노인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장애인 복지시설 이용 다양화와 고용 창출, 사회 통합적 관점의 프로그램 발굴 등의 기능 활성화에 대한 의견들이 제시됐으며 노인과 장애인분야 조직 분리 방안도 언급됐다.

여성가족분야에서는 생활 체감형 양성평등 정책 ‘제주처럼’의 내실 있는 추진과 가족친화 문화 확산, 여성 일자리 지원 강화, 젠더 폭력 예방 방지를 위한 기반 확대 등이 거론됐다.

보건건강위생분야에서는 대학병원 중심의 집중 현상을 개선키 위한 대외적인 의료 인프라 개선이 중요하며, 도민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건강지표 관리와 제주 4·3, 세월호를 롯한 트라우마 극복센터로 도민 정신건강을 위한 컨트롤타워가 마련돼야 한다는 전문가 제안도 잇달았다.

제주도는 앞으로 보건복지여성국 제주형 복지정책 실현을 위한 종합적 계획을 수립하고 업무보고에서 논의된 제안에 대해 심층 분석해 보건복지 정책에 반영하고 제도 개선과 예산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