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다문화교육, 글로벌 인재 육성
상태바
도교육청, 다문화교육, 글로벌 인재 육성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2.22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다문화교육, 글로벌 인재 육성’이라는 비전과 함께‘2018년도 다문화교육 시행계획’을 수립해 22일 발표했다.

도내 유‧초‧중‧고 전체 다문화학생은 1,509명(2017.4.1.통계기준)으로, 2016년 1,190명 대비 319명(26.8%)이 증가하는 등 다문화가정의 자녀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교육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도교육청은‘다문화학생 성장과 잠재력 계발을 위한 맞춤형 교육 내실화’,‘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 활성화’,‘효율적인 다문화교육 지원을 위한 다문화교육 지원 체계 구축󰡑이라는 구체적인 추진 목표 아래 다문화학생 특성 및 교육수요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다문화교육의 구체적인 사업내용은 △다문화 유치원 운영 △다문화 예비학교 운영 △다문화가정 학생 학습지원 멘토링 및 학습코칭단 운영 △다문화학생 학습지원 방학 집중 프로그램 운영 △다문화 연구학교‧중점학교 운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다문화교육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및 컨설팅 지원 △다문화교육 모니터링단 운영 △다문화교육 정책 평가 실시 △지역 및 유관기관 협력 강화 등이다.

올해 새롭게 추진되거나 확대되는 사업으로는 다문화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 및 사례 공유를 위해 구좌중앙초등학교를‘다문화 연구학교’로 지정‧운영하며, 기초학력 및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해 운영하는 학습지원 멘토링 및 학습코칭단도 확대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다문화학생 특성에 맞는 다양한 다문화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다문화교육 정책의 효과성 및 만족도 제고를 위해 반기별 1회 모니터링 협의회를 개최, 하반기에는 제주다문화교육포럼을 열어 그 동안의 다문화교육 사업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제주다문화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을 모색하는 소통의 장도 마련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앞으로 다문화학생의 이중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적극 활용한 잠재적 재능 계발로 해외 대학 진학 기회를 확대해 나갈 것이며, 진로에 대한 끊임없는 모니터링을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글로벌 문화시대에 걸맞은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