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루묵?”..돈 먹는 하마,전기차엑스포 ‘표류’
상태바
“도루묵?”..돈 먹는 하마,전기차엑스포 ‘표류’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8.02.25 0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포커스)환경부 후원 빠지고 어울리지 않는 환경영화제도 무산


 

 


돈 먹는 하마같은 제주전기차엑스포가 표류하고 있다.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제주전기차엑스포는 환경부가 후원부처에서 빠지고 국토부와 산업자원부가 후원하고 있다.

더욱이 전기차엑스포와는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는 부대행사임에도 갑자기 추진한다고 했던 환경영화제 마저 취소되면서 올해 이 엑스포가 제대로 열릴지조차 걱정되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엑스포에서 환경영화제를 홍보하며 후원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전기차엑스포에서 환경영화제가 열린다는 사실에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전기차와 환경영화제가 무슨 연관이 있느냐는 것이다.

이 내용을 확인해 본 결과 조직위가 서울에 있는 환경재단을 통해 환경영화제를 추진하려고 했지만 준비기간이 너무 짧아 재단측에서 이를 제주에서는 개최할 수 없다고 결정, 통보한 것으로 밝혀졌다.

환경재단 관계자는 “전기차엑스포에서 이를 요청해와 전체 회의를 통해 논의했지만 시간이 촉박해 올해는 개최할 수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기차엑스포에서는 이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전하니 “환경영화제가 열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널리 알려 달라”고 되려 요청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전기차엑스포 관계자는 “당초 이를 추진하려고 했지만 지난 22일 최종적으로 환경영화제가 열릴 수 없다는 사실을 통보받았다”며 “예산 지원 등의 문제로 인해 올해는 열지 못하고 전기차엑스포 사이트의 부대사업 홍보내용에서도 이를 제외하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가 후원부처에서 빠진 내용에 대해서도 “서울에서 다른 전기차엑스포가 새로 만들어지면서 후원에서 빠지게 된 것”이라며 “제주도의 입장에서도 곤혹스런 입장”이라고 전했다.

따라서 제주에서 열리는 전기차엑스포는 그동안 도민과 상생없이 자기만의 리그로 운영하다 돌부리에 넘어진 꼴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전기차엑스포 행사에 비상이 걸린 셈이다.

결국 전기자동차엑스포는 30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예산이 투입되고 입장료와 부스판매 등 엄청난 수입과 더불어 끝없이 예산이 들어가는 행사임에도 빛은 전혀 나지 않는 돈 먹는 하마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게 하는 것이다.

특히 올해 행사는 전기차엑스포조직위와 ICC가 공동주최하게 됨으로써 두 기관간 서로 행사내용에 대한 조율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기차엑스포는 보여주는 행사를, ICC는 실내행사를 더 진행하도록 서로 다른 요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행사내용이 대폭 축소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국내 자동차업계가 이를 외면하면서 조직위는 중국쪽 전기차 관련업체와 접촉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져 이 행사의 개최 취지까지 무색케 만들고 있다.

엑스포관계자는 “중국업체와 지속적으로 참여를 타진하고 있다”면서 “아직 직접적으로 참여를 확답한 업체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도내 한 방송사에서 진행하는 1100도로에서의 전기차랠리는 변경없이 열린 예정“이라고 말했다.

결국 아직까지 올해 중요 행사로 확정된 내용은 이 전기차랠리밖에 없다는 말로 들리는 대목이다.

이처럼 제주전기차엑스포는 도민과 동떨어진 행사로 이 행사의 개최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심각한 우려와 함께 과연 이 행사가 제주도에 필요한 지에 대한 실질적인 의문까지 던져주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지난해 7월에 열린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제주도의회 이경용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서홍·대륜동)은  사단법인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를 수사기관 수사 의뢰 및 감사원 감사 청구 등을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의원은  제35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제2차 회의의 국제전기차엑스포 추진 관련 현안보고에서 "2015년 8월 사단법인 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가 탄생하는데, 1·2회 엑스포를 주관했던 사단법인 제주스마트그리드기업협회가 조직위에 모든 재산을 무상기부했다"며 "이 과정에는 정관에 따른 도지사 허가를 받지 않은 절차적 하자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제주스마트그리드기업협회는 형해화(形骸化)돼 아무것도 남지 않은 법인이 됐다. 이는 대표이사의 업무상 배임죄에 해당한다"며 "이후에는 청산절차를 이행해야 하는데 왜 계속 존속되고 있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관단체 자부담금이 1회(2014년) 9억8700만원, 2회(2015년) 12억8300만원, 3회(2016년) 20억400만원이었는데, 법인 통장에는 2015년 4100만원, 2016년 1900만원 밖에 없었다"며 "사전 자본능력 검증이 이뤄졌던 것인지 감사원과 제주도 감사위에 조사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2016년)매출 신고액을 보면 손익계산서에는 18억원, 수입정산서에는 21억원, 수입지출정산서에는 30억원으로 돼 있다. 기준이 다 다르다. 최소 2억7000만원의 신고가 누락된 것"이라며 "인건비와 매출원가 부분도 비슷한 상황인데, 분식회계를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