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청렴한 당신! 제주의 경쟁력
상태바
(기고)청렴한 당신! 제주의 경쟁력
  • 고대륙
  • 승인 2018.02.25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륙 도두동주민센터 주무관

고대륙 도두동주민센터 주무관
청렴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는 것을 말한다. 공무원의 의무에는 ‘청렴의 의무’가 명시되어 있을 만큼 청렴은 공무원이 지녀야 할 중요한 가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공무원’이라는 용어와 함께 가장 많이 검색되는 단어는 아마도‘부패’일 것이다.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공직자의 부패ㆍ비리사건으로 인하여 공직에 대한 신뢰 및 공직자들의 신뢰도가 추락한 것이라 판단된다.

최근의 세월호 사건, 최순실 게이트사건 처럼 언론에 비치는 일부 사회지도층의 일탈행위는 성실하게 사는 시민들의 절망감을 넘어 분노를 느끼게 한다. 다시 청렴이란 사회적 믿음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스템을 마련하여 부패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국민이 느낄 수 있는 청렴제도를 마련하여 시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정부와 공공기관에 대한 훼손된 신뢰는 일반 시민의 윤리 기준을 침식시키며, 이는 국가의 경제발전과 사회통합의 큰 장애가 된다. 신뢰문제와 사회통합 뿐만 아니라 부패는 사회의 공정성을 저해한다.

그리고 공정성 저해는 우리의 경쟁력을 저하로 이어진다. 공정성은 ‘경쟁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한 필수요소이다. 경쟁은 반드시 불평등을 낳는다. 그런데 그 경쟁이 불공정한 것으로 느껴진다면, 누가 그런 경쟁에 참여할 것이며, 누가 그 결과를 순순히 받아들이겠는가.

공정성은 이 지점에서 필요해지는 것이며, 그 목적은 경쟁에 대한, 결국에는 불평등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불식하는 데 있다. 내가 참여하고 있는 경쟁이 결코 자의적인 것이 아니며 불평등에는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고 납득시킬 수 있어야 누구든지 경쟁에 참여할 것이고, 이는 사회의 경쟁력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이전에는 뇌물을 주고 받는 것만이 부패라고 생각하였으나, 이제는 뇌물뿐만 아니라 공정성을 훼손하는 모든 행위를 부패라고 생각한다.

청렴은 사회지도층, 공직자, 도민 모두가 각자의 분야에서 실천하고 힘을 합해야 이룰 수 있다. 우리가 지켜야할 최고의 가치인 청렴이 보편적인 가치로 자리매김할 때 제주의 경쟁력도 높아지고 도민이 행복한 사회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