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지방세, 조금만 더 신경써주세요.
상태바
(기고)지방세, 조금만 더 신경써주세요.
  • 김조영
  • 승인 2018.03.06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조영 중문동주민센터
김조영 중문동주민센터

많은 납세자들이 지방세의 납부기한을 놓치고 독촉 및 체납 고지서를 받고 나서야 동사무소로 문의 전화를 걸어온다. 체납액 납부 독려 차 전화를 걸어 체납 내역을 알려드릴 때에도, 돌아오는 대답은 ‘깜빡했다’, ‘몰랐다’는 것이다. 체납액 중 많은 부분이 일부러 안 낸 것이 아니라, 정말 ‘깜빡해서’, ‘몰라서’ 안 내는 세금도 상당하다는 것이다. 이런 분들을 위하여 내야할 세금을 간편하게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ARS 전화(1899-0341)를 이용하는 것이다. 전화 한 통으로 간단한 본인 확인 절차만 거치면 납부해야할 세금을 조회할 수 있다. 조회 후, 카드 결제 및 은행계좌 출금, 휴대폰 소액 결제 등을 다양한 통해 간편하게 납부도 가능하다.

두 번째로는 온라인 납부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위택스(www.wetax.go.kr), 인터넷지로(www.giro.or.kr)에 접속하면 세금 납부가 가능하다. 위택스나 지로 사이트에서도 역시 신용카드로도 편리하게 납부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은행 CD/ATM기기에서도 조회와 납부가 가능하며, 고지서에 표기된 가상계좌를 통해서도 납부가 가능하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자동이체를 미리 신청하는 것이다. 지방세 자동이체를 미리 신청해둔다면 납부기한에 맞추어 금융기관이나 동사무소에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납부 기한 경과로 인한 가산금 부담도 피할 수 있다. 더불어, 고지서 1장 당 500원의 세액 공제까지 받을 수 있으니 신청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은행계좌 자동이체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자동납부 신청도 가능하니, 위택스나 가까운 금융기관, 시청 세무과,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하길 바란다.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가 부과·징수하는 세금으로,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귀중한 재원으로 사용된다. 자신이 내야할 세금을 조금만 더 신경 쓴다면, 행정기관의 세금 징수 비용을 절감하고 안정적으로 세수를 확보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선진 사회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제주도민 모두 성실 납세자가 되어 우리 제주도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