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70세 이상 읍면 어르신 '공짜택시' 운영
상태바
만70세 이상 읍면 어르신 '공짜택시' 운영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3.07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읍면 지역에 거주하는 만70세 이상 어르신들의 이동 편의를 위한 행복택시 사업이 오는 9일부터 본격 운영된다.

제주자치도는 7일 오전 9시30분 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제주은행, 제주특별자치도택시운송사업조합, 제주특별자치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비씨카드와‘공공형(어르신) 행복택시 운영 협약식’을 체결하고 이를 위한 역할을 구체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읍면 지역에 주소를 두고 있는 만70세 이상 어르신들이 택시를 이용할 경우 1회당 최대 7천원(호출비 1천원 포함)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교통복지카드를 이용한 결제금액은 자동 처리되며, 7천원의 초과 비용이 발생할 경우에만 본인 부담금을 내면 된다. 이는 연간 24회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이날 협약식에는 원희룡 도지사, 이동대 제주은행장, 강성지 제주도택시운송사업 이사장, 전영배 제주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 이문환 비씨카드 대표이사가 참석해 어르신들의 교통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협력 사항을 논의했다.

원희룡 도지사는 협약식에서 “3월 9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어르신 행복택시는 대중교통 소외지역인 읍면지역 2만7천여 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시범 운행하고 점차 예산범위 내에서 동지역까지 확대할 것”이라며 “버스와 택시, 마을버스, 승합차 등 수요 맞춤형 대중교통 정비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제주형 대중교통 체계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어르신 행복택시를 비롯해 올해‘제주형 행복택시’ 기반 조성을 위해 22개 사업에 170여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제주도는‘더 편리하게, 더 친절하게, 더 안전하게, 더 저렴하게’ 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택시요금 체계를 변경하고 택시 발전 기본계획에 대한 용역 심의를 진행할 예정으로 택시 업계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더 편리하게’ 분야에는 24억1천만 원을 투자해 ▲택시 내 무료 Wi-fi 구축 ▲택시 내 통역기능(SD)구축 ▲택시요금 카드결제 활성화 ▲공항 심야택시 운영시간 확대 ▲택시 정보통신 이용 활성화(통신비) ▲택시베이 및 승차대 시설사업을 추진한다.

‘더 친절하게’ 분야엔 명실상부한 국제 관광지로서 도약하기 위해 1억2천6백만 원을 투자해 ▲ 종사자 어학교육 및 친절도 향상을 위한 교육을 병행한다.

▲택시안전운행 기반(블랙박스) 조성 ▲택시 안심귀가 서비스 ▲노후택시 고급화 ▲친환경택시(전기자동차) 교체 ▲종사자 안전운전 체험교육 ▲18년 택시수급조절 ▲택시 요금체계 적정성 분석 ▲택시운송사업발전 기본계획 용역 등 ‘더 안전하게’ 택시업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7억2천만 원을 투자한다.

제주도는 제주형 행복택시 구축 사업 중 ‘더 저렴하게’ 분야에 가장 많은 예산인 118억 원을 투자해 ▲어르신 행복택시 시범운영 ▲관광행복택시 시범운영 ▲환승(버스→택시)시스템 구축 시범운영 ▲택시업계 유류세 연동 보조금 지원을 강화해 배차간격이나 노선 불편사항을 개선해나감으로써 대중교통 보완책으로의 택시를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