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학자금 채무 청년 구제… 한국장학재단과 협약
상태바
道, 학자금 채무 청년 구제… 한국장학재단과 협약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3.08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가 학자금 대출의 늪에 빠진 지역 청년들을 구제하기 위해 두 팔을 걷어 붙였다.

제주자치도는 8일 오전 10시 30분 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안양옥)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도내 청년들의 학자금 대출 신용회복 지원 사업에 나섰다.

원희룡 도정출범 후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액을 50% 수준에서 100%까지 지원하고, 지원 대상도 대학교 재학생에서 대학원생, 휴학생, 졸업 후 2년 이내 미취업자까지 늘린데 이어 부실채무자로 등록된 청년들의 신용 회복 지원까지 확대한 것이다.

올해 1월 말 기준 한국신용정보원에 학자금 대출 부실채무자로 등록된 만 34세 이하 제주지역 청년들은 155명이다.

경제 사정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학자금 대출액을 제때 상환하지 못해 부실채무자로 등록된 청년들이다.

도는 이들의 신용 능력을 회복하고 재기의 발판을 마련코자 한국장학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부실채무자 지원금과 신용회복에 나섰다.

이번 협약에 따라 부실채무자의 지원 요건 충족여부를 확인하고 제주도가 대출원금·이자·연체이자의 분할상환약정에 따른 최초 납입금을 지원하고, 한국장학재단에서는 부실채무자 등록을 해제하는 절차가 추진될 방침이다.

지원 대상은 제주도에 거주중인 만 19세부터 34세 이하 학자금 대출 채무자이다. 도에서는 협약 이후 지원 일정을 구체화한 뒤, 부실채무자 지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를 접수받아 대상자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작년까지 도내 학생들에게 총 9억5천여만 원을 지원하며 학자금 채무 고통에 빠진 청년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한 바 있다.

원희룡 도지사는 이날 협약식에서 학자금 대출 신용회복 지원을 위해 도와 한국장학재단의 협력체계 강화를 강조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는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에 이어 지난해에는 국가근로장학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을 통해 제주지역 1만6천여 명의 청년에게 학자금 대출 상환 부담을 경감시켜 왔다”면서 “이번 학자금 대출 신용회복 지원 업무협약을 통해 제주지역 청년들에게 더욱 많은 기회와 희망이 생겨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경제 사정이 어려운 대학생과 졸업생의 경우 학자금 대출금을 제때 상환하지 못해 신용불량자가 되고, 그 ‘신용불량 꼬리표’는 취업 등 사회진출에도 제약받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경제적 신용회복의 기회를 열어주고 청년의 무거운 짐이 조금이라도 덜어질 수 있도록 도정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지속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