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사람중심, 안전이 먼저인 제주’실현
상태바
제주도,‘사람중심, 안전이 먼저인 제주’실현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3.12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과 관광객이 안전한 제주 실현을 위해서는 재난과 안전사고에 대한 행정에서의 예방과 대비, 신속한 대응노력도 중요하지만, 민간 봉사단체의 참여 중요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제주자치도 도민안전실은 최근 도청 2층 백록홀에서 업무보고를 진행하며 이 같이 논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업무보고는 원희룡 도지사, 도민안전실 소속 공무원과 이동욱 제주대학교 교수, 김명춘 제주도지역자율방재단장, 박창열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참석한 가운데 심층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우선 안전정책과는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안전․안심․편안(3安)’한 사회 구현을 위한 현안들을 공유했다.

안전불감증 해소를 위한 365일 안전점검 일상화, 도민 안전교육 등 안전문화운동, CCTV 안전지킴이 기능 향상, 작지만 강한 재난안전관리 조직과 기능 최적화 등을 통해 도민과 관광객이 안심한 생활을 통해 안전체감도 향상을 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이동욱 제주대 교수는 “국민들이 삶의 질이 향상되어 생명과 복지를 생각하면서 안전을 가장 중요시하게 됐다”며, “도내 전지역 CCTV 통합 플랫폼 구축 등 안전 인프라 구축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재난대응과에서는 자연재난 피해 예방사업, 재난대응 훈련, 재난에 대한 신속한 전파와 대응 계획 등이 논의됐다.

재난대비 민관 합동 훈련 등을 통한 매뉴얼 개정, 동․하절기 자연재난 관리, 지진․해일 경보체계 확충 등 지진방재대책 추진과 더불어 민간 방재단체 사기진작 등 역량강화 방안이 논의됐다.

이와 관련해 이동욱 제주대 교수는 “요즘은 복합재난형태로 재난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연재난과 사회재난에 대한 신속 정확한 전파와 대응이 필요하다”며, “도민들이 체감하는 재난과 안전에 대처하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명춘 제주도지역자율방재단장은 “유치원생부터 지진 등에 대한 대피․반복 훈련을 실시해야 한다며, 제설차량 등 방재 장비 등에 대한 교육 훈련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원희룡 지사는 “도내 모든 CCTV에 대해서는 연차적으로 통합 관제하는 시스템을 모색하고, 재난 방재 민간자원봉사단체에 대한 보상과 지원 매뉴얼을 보완해 달라”며, “학교주변 교통이나 위해업소 문제 개선을 위해 학교안전지킴이 활성화 방안이나 안전 전문성 강화 문제 등에 대해 학부모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