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북미정상회담 제주 최적지”
상태바
원희룡 지사“북미정상회담 제주 최적지”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3.14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주간정책회의서 미투 관련 도정차원 대책 주문
 

원희룡 제주자치도지사가 지난 9일에 제안한 북미정상회담 제주 개최 당위성을 재차 강조했다.

원희룡 도지사는 14일 오전 9시 도청 2층 삼다홀에서 열린 주간정책회의에서“제주도는 한소정상회담 등 한국북방외교의 시발점이고 세계평화의 섬일뿐만 아니라 올해는 4.3 70주년으로써 화해와 상생으로 승화시키는 해”라며, “북미정상회담, 나아가 남북미정상회담이 제주에서 열리게 되면 남북간에 전쟁이전의 냉전을 해소하는 의미을 담을수 있다”고 역설했다.

원지사는 “장소의 협의와 결정은 미국과 북한의 결정사항이기 때문에 제주도의 입장을 전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겠다”며, 도민사회, 언론, 정부당국 등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였다.

원 지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미투’를 언급하면서, 도정 차원의 강력한 조치를 주문했다.

원 지사는 성적인 갑질문화 등이 근본적으로 혁신 변화되어야 하는 기로에 있다고 밝히고, “사회적 관계, 권력적 관계로 인한 성폭력의 피해를 암묵적으로 강요하는 사회문화를 바꾸기 위해 도정도 적극 지원하겠다”며, “보건복지여성국, 여성가족연구원, 양성평등위원회 세 기관이 주축이 되어서 진단과 대책, 행정의 조치를 집중 논의하고 제안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양성평등위원회에 독립 권한을 부여하는 한편, 전수조사, 전문가 상담. 신고, 모든 절차적 지원을 할 수 있는 센터의 설치 등 실행방안을 언급하며, 빠른 시간내 추진 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날 주간정책회의에서는 ▲폭설·한파피해 복구에 따른 관계자 격려 ▲ 4.3 특별법 관련 국회 절충 및 추념식 준비 ▲청년일자리 등 소상공인 지원 ▲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대한 당부도 이어졌다.

원 지사는 "폭설 피해로 인한 하우스나 농업 붕괴 사태에 대해서 매우 신속적절하게 대처를 해주었다"며 "관계부서, 단체, 자원봉사자 등모든 기관의 노고를 격려하고, 농번기를 맞이해 농가애로사항 해소에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국회에 계류중인 4. 3 특별법이 본격 심의 될수 있도록 유족회와 함께 노력해 줄것과 20여일 밖엔 안남은 추념식 준비도 실속있고 알차게 진행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전했다.

원 지사는 "청년일자리를 중심으로 한 정부의 특별대책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해당 부서에서 청년일자리 대책, 소상공인 대책, 등 정책발표 후 후속조치가 바로 추진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재활용품 배출과 관련해 도민이 불편에도 불구하고 협조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를 표하며, "자원순환사회를 가기위해서는 지속적인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이 불필요한 혼란이 되지 않도록 행정에서 성숙하고 책임있는 해법을 가지고 이끌수 있도록 막바지 논의와 진전에 만전을 기할 것"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