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희생자추념일 지방공휴일 지정”
상태바
“4.3희생자추념일 지방공휴일 지정”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3.21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 지사, “민원불편과 행정공백 없도록 하겠다”
 

제주자치도는 제주4·3 희생자추념일인 4월 3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한다고 21일 밝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1일 ‘4·3희생자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조례 이송’에 따라 도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지난 20일, 제주자치도의회에서 ‘4·3희생자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에 관한 조례안’을 재의결하였고, 오늘 제주도로 이송됐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에 저는 이 조례를 즉시 공포하고, 조례 제4조에 의거해 ‘4월 3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하는 것”이라며 “4월 3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하는 문제는 제주공동체의 오랜 염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4·3유족회, 도의회, 관련 단체, 그리고 제주도민사회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단초로 추진해왔던 과제 가운데 하나”라며 “도의회를 통한 도민적 결정을 다시 한 번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는 4월 3일 지방공휴일 지정을 계기로 더욱 경건하고 가치 있게 4·3을 추모하는 장이 되도록 준비하겠다”며 “4·3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은 전국 최초 사례이면서 아직 법률에 명시되지 않은 만큼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지방공휴일은 민간에는 적용이 되지 않고 제주특별자치도 및 하부기관, 도의회 공직자에 적용이 된다”며 “관공서 휴일로 민원업무처리 등 도민불편과 혼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지방공휴일의 지정은 공무원이 단지 하루 더 쉬는 개념이 아니”라고 말했다.

따라서 “제주도는 운영의 묘를 살려 부적인 복무규정을 마련, 민원불편과 행정공백 등 부작용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오늘부터 4월 10일까지는 4·3추모주간으로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새기며

온 국민과 함께 추모하는 시간“이라며 ”전국 분향소 설치, 서울광화문 4·3문화제, 국민대토론회 등 다채로운 기념사업들이 마련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현대사의 비극이었던 제주4·3은 4·3특별법 제정과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보고서 채택, 대통령의 공식사과, 4·3희생자 국가추념일 지정 등을 통해 과거사 극복의 모범사례로 승화되어가고 있다”면서 “이번 4월 3일 지방공휴일 지정은

대립과 갈등을 청산하고, 진정한 도민화합을 이루어내라는 4·3희생자들의 희생의 의미를 기억하는 뜻도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