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추념일 지방공휴일 지정 환영”
상태바
“4·3추념일 지방공휴일 지정 환영”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3.2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을 기억하고 역사적 의미 되새기는 계기로 삼아야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은 21일 "4.3추념일 지방공휴일 지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제주도의회가 지난 20일 제35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4·3희생자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에 관한 조례안’을 만장일치로 재의결했다"며 "이에 원희룡 제주지사는 “도의회의 재의결을 제주도민의 뜻을 존중해 수용하겠다”며 재의결된 조례가 이송되는 즉시 공포하겠다는 전향적인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논평은 "올해 70주년을 맞는 제주4·3희생자추념일이 지방공휴일로 지정된 데 대해 적극 환영한다. 그리고 도의회와 도지사의 용기 있는 결단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특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조례 재의결을 통해 지방공휴일 지정에 앞장서 준 도의회에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4·3추념일 지방공휴일 지정은 전국 첫 사례라는 상징적 의미뿐만 아니라 제주4·3 70주년의 의미를 더욱 깊이 새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지방공휴일 지정을 통해 4·3 당시 국가 공권력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된 수많은 영령들을 위무하고, 우리의 아픈 역사인 4·3을 기억함으로써 평화와 인권, 화해와 상생의 보편적 가치를 확산시키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풀어야 할 과제도 남아 있다. 지방공유일 지정과 관련해 정부가 대법원에 제소를 지시하거나 직접 제소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촛불혁명으로 탄생했고, 100대 국정과제에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포함시킨 사실을 기억한다면 4·3유족과 제주도민의 뜻을 존중해 지방공휴일 지정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약 "정부가 이에 딴지를 건다면 제주도민의 뜻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행위이자 모처럼 찾아온 화해와 상생의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 될 것"이라며 "정부와 국회가 지금 해야 할 일은 이 기회에 상위법을 개정해 지방공휴일 지정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법적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일"이라고 했다.

논평은 "국회에 계류 중인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와 4·3의 완전한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 조치를 통해 4·3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고 4·3의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주어진 숙제도 있다. 4·3추념일 지방공휴일이 단순히 ‘쉬는 날’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아픈 역사인 4·3을 제대로 알고, 추모하고, 기억함으로써 4·3의 정신을 계승하고 그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소중한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지방공휴일 지정을 계기로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통해 과거사 청산의 국제적 모델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