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요일별 배출제 유지”.. 사실상 철회?
상태바
김우남, “요일별 배출제 유지”.. 사실상 철회?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3.2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제주도지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예비후보는  "윈희룡 지사가 오늘 요일별 배출제에 따른 성과를 치적으로 내세우면서도, 정작 이를 사실상 철회하겠다는 것은 행정의 일관성과 책임을 져버린 무책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예비후보는 "원희룡 지사가 "오늘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와 관련해, 플라스틱, 종이류를 제외하고 '매일 배출'을 선언했다"며 플라스틱, 종이류도 격일제 배출로 바꾸겠다고 해 요일별 배출제를 사실상 슬그머니 철회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원 지사의 발표는 고경실 제주시장이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는 지속되어야 합니다'라고 기자회견을 자청한 후 13일만에 내놓은 것으로, 고 시장의 입장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제주시장은 '유지', 도지사는 사실상 철회, 제주시민과 도민을 우롱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쓰레기 문제가 과거 도정의 책임 인냥 언급하면서 요일별 배출제는 '위기상황에 취해진 과도기적 조치'로써 정당한 것 인냥 말했다"며 "실제로 원 지사는 재활용품 수거량 증가, 매립 감소 등 요일별 배출제의 성과를 치적으로 내세웠다. 그러면서 요일별 배출제 사실상 철회를 담은 오늘 발표는 앞뒤가 안 맞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예비후보는 "쓰레기 문제의 원인이 전적으로 과거 도정만의 책임인가?"라며 "요일별 배출제 시행으로 재활용률이 늘고, 매립이 감소했다면서 요일별 배출제를 사실상 철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당초 행정계획 상으로는 요일별 배출제에 따른 대책의 하나로 재활용도움센터를 2020년까지 200곳으로 설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고경실 제주시장도 13일 전 발표에서 올해 20개소 추가 설치를 말했다. 그런데 오늘 원 지사는 올해 안에 200곳으로 확대 설치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적지 않은 예산이 수반되는 행정계획이 이렇게 조변석개(朝變夕改)식으로 이뤄져도 되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늘 원 지사의 발표는 요일별 배출제에 따른 도민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한 ‘전형적인 임기응변식 처방’이자, ‘인기영합주의에 기반한 정치공학’일 뿐"이라며 "도민들은 정리되지 못한 원 지사의 임기응변식 대책으로 또 한 번의 혼란을 겪게 됐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원 지사는 요일별 배출제를 슬그머니 철회부터 할 것이 아니라, 도민에게 해명과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