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우도면 발전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며...
상태바
(기고)우도면 발전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며...
  • 부승환
  • 승인 2018.04.11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승환 제주시 자치행정과
부승환 제주시 자치행정과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우도가 교통문제, 쓰레기와 하수처리 그리고 늘어가는 건축물로 인한 자연경관 훼손 등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시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우도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장기적으로 우도면 종합발전 계획 이라는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섬 속의 섬, 다시 찾고 싶은 보물섬 우도」라는 비전을 중심으로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청정과 힐링의 우도 실현」을 목표로 세부 과제를 마련중이다.

이번 우도 종합발전 계획에는 섬이라는 지역적 특성과 우도의 보물인 자연경관을 보호하기 위하여 각종 개발사업은 최소화하고 관광객 및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시급한 사항 해소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이 포함되었다.

일부에서는 해중전망대 건립, 해저터널 올레길 조성 사업 내용을 보고는 우도의 자연경관을 훼손하는 개발위주라고 우려하는 이들도 있다.

이번 실시하는 용역은 우도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사항으로 세부과제별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타당성 검토와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세부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특히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개발사업은 별도의 타당성 용역, 내용 편익 분석 등 각종 사전 절차를 이행해야 하고 예산확보 방안 등도 마련해야 하는 만큼 장기과제로 지역주민과 충분히 협의하며 추진해야 할 사항으로 지금부터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여겨진다.

우도는 우도팔경, 홍조단괴 해빈 등 천혜의 자연 경관을 간직하고 있는 제주의 자랑이다. 또한 섬이라는 공간상 취약성으로 교통, 환경 등 각종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못해 지금까지 주민들이 경제적, 문화적으로 제대로 된 혜택을 받지 못 해 왔다.

이번 우도면 종합발전 계획이 우도주민과 관광객이 겪고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섬 속의 섬 보물섬 우도의 천혜의 자연경관을 보존하며 우도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