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계획, 해군기지 윈-윈 해법이냐"
상태바
"지역발전계획, 해군기지 윈-윈 해법이냐"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5.02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우근민 제주 지사 비판,'공사중단 요구' 성명 발표


강정마을회는 "우근민 제주지사는 정부에 해군기지 공사 중단을 요구해야 한다"며 강력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2일 성명서를 통해 ‘제주특별법 개정안 통과 관련 마을회의 입장’을 밝혔다.

성명은 "강정주민들은 해군기지 문제로 인해 극심한 고통을 당하고 있다며, 도민사회는 물론 정치권까지 공사 중단을 요청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군은 '나 몰라라' 식의 공사 강행에 여념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년간 도민사회를 갈등과 분열로 얼룩지게 한 해군기지 추진 과정에 대해 야5당이 진상조사를 계획하고 있다“며, 하지만 ”우 지사는 마치 해군기지 문제가 다 된 것처럼 전제해 놓고 실효여부도 불투명한 특별법 통과에 대해 도지사가 나서서 '새로운 전기'를 운운하는 것은 강정주민들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성명은 또 "해군 참모총장의 방문은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 취소 재의결 압박에 대한 제스처일 뿐이었다"고 지적하면서 "오히려 공사중단 불가만 확인하며 해군기지 강행을 전제로 유감을 표명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들은 우 지사는 김황식 총리의 "해군기지 추진 과정에서 갈등이나 대립이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하겠다"는 언급과 관련, "과연 총리가 말한대로 정부가 해군기지로 인한 갈등 관리에 나서고 있느냐"며 "해군기지 문제가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당분간 공사를 중단해 달라는 요청조차 한 마디로 거부한 채 강행되는 마당에 어떠한 갈등 관리가 가능하겠느냐"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우 지사는 실효성조차 불투명한 특별법 조항을 놓고 '새로운 전기' 운운하기 이전에 당당히 정부에 공사 중단을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우 지사는 당선 전부터 말한 윈-윈 해법이 정작 강정주민은 배제하고 서귀포시 전체지역과 해군만의 윈-윈 해법에 불과하다”고 지적한 성명은 “우 지사는 서귀포시 전역의 지역발전계획으로 도민들의 눈을 속여 해군의 손만 들어주는 해군의 도지사”라고 비판을 가했다.

그리고 “우 지사는 스스로 특별법 통과를 새로운 전기로 삼기 위해서는 지금 공사중단은 불가피하다"는 것은 ”정당성은 이미 포기한 채 해군의 입장을 두둔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