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장애인 이동권 보장 특장버스 운행
상태바
제주도, 장애인 이동권 보장 특장버스 운행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5.06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는 장애인 전문 선수와 생활 체육인들의 체육 활동을 지원할 38인승 특장버스(휠체어 탑승가능 버스)가 오는 10일부터 본격 운행된다고 6일 밝혔다.

도 장애인체육회는 지난해 말 사업비 2억 7천(국비 1.2억, 도비 1.5억)을 들여 차량을 구입 한 후 도내에서도 장애인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특장버스를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특장버스 운전 전용 직원을 채용하고 4월 특장버스 운행지침을 마련해 장애인 체육 활동 지원에 본격 돌입했다.

특장버스는 도내에서 개최하는 대회 중 도 장애인체육회가 인정하는 국제 또는 국내 행사에 우선 지원될 예정이며, 후 순위로 장애인 체육단체가 주관하는 행사 및 기타 체육행사에도 배차 승인 절차를 거쳐 지원할 계획이다.

운행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이며, 근무시간(오전 9시부터 6시)을 원칙으로 운영한다.

이에 따라 장애체육인들에 대한 체육시설의 접근성 강화와 선수 및 보호자에 대한 신속하고 안전한 수송 등이 보장되며 이동권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이동 편의제공 및 장애 선수들에 대한 복리증진의 계기가 마련됨으로써 경기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전국 장애인체육회 소속 특장버스는 지난 3월 평창동계 패럴림픽 기간 동안 선수 수송용으로 행사를 지원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