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제주항 선령노후 여객선 공백, 일시 임차선박 투입
상태바
道, 제주항 선령노후 여객선 공백, 일시 임차선박 투입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5.21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기점으로 운항되고 있는 일부 여객선 운항종료일이 다가오고 있으나 대체선박 취항 지연으로 일부 항로의 운항공백이 우려됨에 따라 임차선박 투입 등으로 피해를 적극 예방하고 있다.

21일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현재 제주 기점으로 운항되고 있는 여객선은 6개 항로(우수영, 여수, 목포, 녹동, 완도, 부산)·9척이 운항하고 있으나 세월호 사고 이후 해운법 및 동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른 여객선 운항 선령의 조정(30년→25년)으로 7월 초까지 4개 항로(목포, 녹동, 완도, 부산) 5척의 여객선이 운항 종료됨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속적으로 여객선사에 대체선박 도입을 통한 운항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지도 했다.

이에 따라, 선박운항이 종료되는 선사에서는 목포항로에 지난 3월6일 씨스타크루즈호 대체선박인 ‘퀸메리호(13,665톤)’가 취항했고, 녹동 항로인 경우 지난 5월12일 남해고속카훼리7호 대체선박인‘아리온제주호(6,266톤)’가 각각 취항했다.

하지만, 대체선박이 확정 되었지만 시험운항 등 선사 사정으로 취항이 늦어지는 제주↔완도항로(2척), 제주↔부산항로(1척) 총3척의 운항공백이 예상되고 있다.

제주↔완도 항로의 경우 ㈜한일고속의 한일블루나래호가 5월 17일 운항 종료 후 외국으로 매각되는 가운데 대체선박은 6월 취항 예정이다.

㈜한일고속의 한일카훼리1호는 대체선박이 현재 건조중에 있어 10월경에 취항할 계획으로 있다.

제주↔부산 항로의 경우 (주)동북아카훼리의 블루스타호의 대체선박(오렌지 8호)은 수리 및 선박검사를 마친 후 10월중에 운항할 계획에 있다.

제주도는 완도, 부산 항로의 여객선 운항종료에 따른 대체선박 운항 지연으로 제주를 찾는 관광객 불편 및 물류유통 차질을 예방하기 위해 해당 선사로 대체선박 취항 이전에 일시적 선박임차를 통한 계속운항으로 항로중단이 일어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