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주지역 노인장애인 생활실태조사 실시
상태바
제주도, 제주지역 노인장애인 생활실태조사 실시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5.24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는 노인장애인 복지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도 단위로는 전국최초로 제주지역 노인장애인 생활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2017년말 기준 등록장애인 중 65세이상 노인장애인은 1만6천명으로 45.6%이며, 2013년 대비 14.6% 증가했다. 이처럼 노인장애인이 매년 증가 추세에 있어, 이에 따라 장애인의 고령화에 대한 보호와 복지 대책 등 방안 마련을 위하여 제주지역 장애노인 생활실태조사를 (사)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연구소를 통해 진행한다.

실태 조사대상은 등록장애인 중 65세이상 노인장애인의 주거환경, 자녀양육, 의사소통 등 일상생활 조사와 가족관계, 취미생활 등 사회 심리적응 조사, 그리고 취업, 경제활동, 보장구 및 편의시설 접근성 등 자립생활 조사가 이루어지게 된다.

조사방법은 기 선행된 관련 국내․외 연구자료의 분석, 설문 및 면접 등 연구조사 실시, 조사연구결과에 따른 분석 등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조사기간은 오는 6월부터 12월까지 이다.

제주도 오무순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장애노인의 행복한 노후에 대한 방안 마련은 물론 복지사각지대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인 장애인 복지정책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