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농촌 인력부족 농기계 지원
상태바
제주도, 농촌 인력부족 농기계 지원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6.04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가 농업용 드론, 채소정식기, 트랙터 등 농기계 47대를 구입해 농촌 인력 지원에 적극 나선다.

이는 농촌 고령화와 농업인구 감소 등으로 인한 농작업 투입 인력이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4일 제주도에 따르면 현재 지역농협·영농조합법인을 대상으로 트랙터, 콤바인 등의 농기계를 지원해 고령농 및 인력이 부족한 농업인의 농작업을 대행하도록 하는 농작업 대행용 농기계 지원사업을 지난 2015년부터 시행중이다.

올해는 2개 영농조합법인에 2억4200만 원을 지원해 트랙터 및 부속기 7대를 구입, 농업인이 생산비 절감은 물론 적기 영농으로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제주형 밭작물 농기계 지원사업으로 36농가에 3억2200만 원을 지원해 소형트랙터 8대, 채소정식기 28대를 공급해 나가고 있다.

또 올해 처음으로 7200만 원을 지원해 드론 4대도 투입한다. 이는 지역농협․영농조합법인을 대상으로 농업용 드론을 지원해 농약살포를 대행하도록 함으로써 적기 병해충 방제 및 농업인의 농약 노출 경감으로 건강 증진을 도모코자 하는 농업용 드론 지원사업이다.

제주도는 앞으로 농촌의 초고령화에 따른 인력부족에 대응해 농작업 대행을 확대할 계획이며, 농약 항공방제기, 채소 정식기 및 수확기를 적재적소에 부족하지 않도록 최대한 지원해 인력 투입을 최소화하고 알맞은 시기에 농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