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주민자치대학 제2기 모집
상태바
道, 주민자치대학 제2기 모집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6.20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는 주민자치대학 제2기 수강생을 7월 16일부터 모집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주민자치대학은 제주도와 제주대학교 간 교육운영 위탁 협약에 따라 현재 1기가 운영되고 있고 오는 8월 중순경 수료식을 앞두고 있다.

주민자치대학은 지난 3월 역량 강화 및 지방분권 전문가 양성을 위해 개강, 기당 6개월 과정(15주·매주 2시간), 총 30시간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주민자치 학습에 대한 높은 수강 열기를 반영하듯 출석률은 매회 80%를 상회하고 있다.

또 강의 만족도 또한 과정별 5점 만점에 평균 4점대 이상 만족도를 나타내 교과운영에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자치대학 교과 운영은 도내외 유명 강사진으로 총 15차시를 편성, 지방자치제도, 주민자치의 제도적 기반, 지방자치단체 주민의 권리, 선진 지방자치 사례연구 등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 및 심화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어 수강생들의 자치역량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제2기 수강생은 총 60명을 모집할 계획이며 모집정원의 50% 범위내에서 현 주민자치위원 희망자를 선발하고, 모집정원의 10% 범위내에서 사회적 약자(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제주거주 외국인)를 우선 선발, 그리고 여성 및 청년지원자를 우대 선발할 예정이다.

원서접수는 제주대학교 주민자치대학 행정실에서 7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팩스, 이메일, 우편 및 방문 접수를 하면 된다.

제2기 교육기간은 9월부터 내년 2월말까지 15주(주당 2시간) 총 30시간이며 교육과정은 기본소양, 지방자치, 주민참여 3가지 분야로 운영할 예정이다.

기본소양 분야는 의사결정, 소통 및 공감, 문제해결, 갈등관리 등이고 지방자치 분야는 지방분권, 주민자치 그리고 주민참여 분야는 주민참여제도. 지역 현안, 자치활동 등의 내용을 배우게 된다.

이승찬 특별자치행정국장은 “ 현 주민자치위원과 관심 있는 도민이 많이 응모하여 제주지역이 말 그대로 지역주민 스스로가 주민자치 역량을 한껏 키워 나갈 수 있는 요람으로 성장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