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숲, 한쪽은 조성..한쪽은 무차별 파괴”
상태바
“도시 숲, 한쪽은 조성..한쪽은 무차별 파괴”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7.1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환도위원들, 제주시 이율배반적인 행태 일제히 비판
도의원들도 폐지 요구..제주시 "전면보류.." 밝혀
 

제주시가 도시 숲 지대를 허물고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을 발주했다가 큰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한쪽은 조성하고 한쪽은 파괴’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인 행태를 보이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는 등 제주도의회의 도마에 올라 뭇매를 맞았다.(본보 지난 10일자 “숲은 살아있는 생명체..그러나 제주시는..”보도)

제주시는 일도지구 선천지 아파트와 혜성대유 아파트 인근 일도2동 46-2번지 일대 ‘숲지대’를 밀고 총사업비 7억8400만원을 들여 숲지대 2952평 중 남북 방향으로 1084평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인근 주민들은 “주차장 조성에는 동의하지만 도시 숲을 파괴해 주차장을 조성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분노하고 있다.

박원철 제주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

이에 박원철 제주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더불어민주당 한림읍)은 12일 열린 제주시와 서귀포시 상대로 한 업무보고에서 “환경부서에서는 청정제주를 보존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안전교통국에서는 도시 숲을 훼손해 주차장을 조성하려는 것은 상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도 “‘민원’을 이유로 해 도시 숲지대의 완충녹지지역의 용도변경을 한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선거운동을 하다보면 주차장을 만들어 달라는 민원이 많이 들어온다”며 “그렇다고 해서 이렇게 용도변경을 할 수 있는 것인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강성의 의원

강 의원은 “완충녹지지역이라는 것은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적 측면 위해 고려해야 한다”며 “주차장으로 용도 변경하는 게 과연 바람직한 방향이냐”고 말했다.

강 의원은 “주차장 확보율이 97.6%라고 한다면, 통계수치와 달리 실제 주차장 운용이 제대로 있는지 부설주차장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창남 의원(무소속 삼양·봉개동)도 “작년에 도시계획변경안이 들어와서 됐지만 환경부의 정책에 반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환경부는 기후변화에 따라서 도심지 생태녹지 확충을 위한 공모를 하고 있는데 제주시는 숲길 없애고 주차장 만들겠다는 거꾸로 된 정책을 펴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창남 의원

안 의원은 “숲이라는 게 한번 없애면 다시 만들기 싶지 않다”며 “부산 등에서는 기온을 1도 낮추기 위해 나무 천만그루 심기 운동을 하고 있는 마당에 다. 제주시는 숲을 없앤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을)도 “환경국 업무보고 자료에 보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공원을 조성하겠다고 했는데, (안전교통국)한쪽에서는 멀쩡한 공원을 훼손해 주차장을 조성하겠다는 것은 이율배반적인 행태”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강성민 의원

이 같은 지적이 이어지자 강도훈 제주시 안전교통국장은 “의원님들의 지적에 공감한다”며“이 사업은 전면 중단상태로 민원조정위원회를 열어 충분한 검토를 거쳐 추진하겠다”면서 “전면적 보류를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