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재해 대비 치산복원 친환경적 추진
상태바
재난재해 대비 치산복원 친환경적 추진
  • 고현준 기자
  • 승인 2009.04.23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 재해 대비 치산복원 사업이 더욱 친환경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14일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산림생태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효율적인 산림관리에 중점을 두기 위해 재난재해 대비 치산복원사업을 친환경적으로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산사태 예방 오름복구, 해일 등 쓰나미 예방을 위한 해안방재림 조성과 친환경 다목적 복합임도시설을 위한 타당성 평가를 지난해 12월에 실시한 제주도는 올해 총 13억원을 투자하여 제주의 산림생태계 보전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산림생태계 건전성을 위한 사업으로는 산사태 예방 및 오름복구로 대정 남송악, 교래 방애악 등 1ha에 8천1백만원, 해일 쓰나미예방 해안방재림조성은 구좌하도, 성산신양, 대정하모 등 3개소 3ha에 3억원이 투자된다.

지속가능한 산림자원 육성을 위한 산림경영기반 구축 친환경 임도시설로 유수암리, 색달동, 도순 등 7km에 9억2천만원 등 총 13억1백만원(국비 10억4천3백만원, 도비 2억5천8백만원)을 투자, 조기 발주하여 상반기에 마무리하기로 했다.

제주 산림생태계의 건강성을 지켜나가는 한편 사업비 조기집행을 통해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리는데도 한몫을 해나나겠다는 것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구촌 곳곳에서 지진해일 등 재난재해가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에 대한 예측이 점점 어려워짐에 따라 사전대비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대응, 태풍이 길목인 제주도가 방패역할을 하는 등 예방적 차원에서 친환경적인 설계와 시공으로 아름답고 쾌적한 자연경관 이미지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에 산사태예방과 오름복구에 1ha 8천1백만원, 곽지해수욕장, 표선해수 욕장주변 등 해안방재림조성 3ha에 3억원, 사려니 숲길 등 임도시설보수 7km에 5억6천5백만원 등 총 11억8천2백만원을 투자하여 자연친화적인 치산복원사업을 추진한바 있다.

또한 1996년도부터 지금까지 산사태예방 오름복구 18개소에 20.8ha와 2006년부터 해안방재림조성 3개소 5ha, 1990년부터 지금까지 다목적 임도는 117km를 조성하여 산림자원육성 및 산림병해충 방제, 산불방지 진입도로, 마을목장 진입도로 등을 조성, 다목적 복합기능을 다해 나가도록 정책을 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