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지진분야 협력 SK텔레콤 협약 체결
상태바
기상청, 지진분야 협력 SK텔레콤 협약 체결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8.16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청장 남재철)은 16일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과 ‘지진분야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전국 곳곳에 있는 SK텔레콤 기지국에 스마트폰을 설치해 폰에 내장된 가속도 센서를 통한 지진관측 데이터를 수집하여 기상청에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기상청은 수집된 데이터로 기획연구, 지진조기경보서비스 및 진도서비스 개선 연구 등에 활용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는 △SKT 기지국 내 스마트폰 등 센서 기반 지진관측 데이터 실시간 공유 △기상청의 실시간 지진발생 정보 제공으로 산업 기반 보호 △조기경보 시간 단축 기술개발 및 진도 서비스 활용연구 검토 등이 포함된다.

기상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현행 기상청에서 운영 중인 지진관측소와 비교 시험관측을 실시하고 이들 스마트폰 기반의 지진자료를 이용한 효과분석 및 활용 방안을 연구할 예정이다.

한편, SK텔레콤은 다음 달부터 △포항 △울산 △경주 등 지진 다발지역 300여 개 기지국에 우선으로 설치하고, 앞으로 3년 동안 전국8,000여 개 지점으로 확대한다.

남재철 기상청장은 “지진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이 큰 만큼, 지속적인 민관협업과 연구개발을 통해 신속·정확한 지진조기경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