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문화]농경신..도두1동 오름허릿당
상태바
[향토문화]농경신..도두1동 오름허릿당
  • 고영철(제주문화유산답사회장)
  • 승인 2018.09.02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 아이의 병 치료와 연관 기자(祈子)·양육을 일뤠당신에게 기원

도두1동 오름허릿당

위치 ; 제주시 도두동 마을 동쪽에 있는 도두봉 남쪽 사면으로 올라가는 길목 왼쪽에 있다.
시대 ; 조선∼현대
유형 ; 민속신앙(당)

 
 


오름허릿당은 오름의 중간에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구릉형이며, 농경신이다. 신위수는 3위이고 다신합좌형이다.(제주도 당신앙 연구 25쪽)

식성은 돈육식성이고, 직능은 피부병(허멀·풍문조왜·해상사고)을 관장한다.

이곳에 좌정한 신은 '서편또 김씨 하르방' 과 '동편또 오름허리 일뤠중저 송씨 할망' 그리고 오가는 배와 해녀들을 보살피는 '요왕또'이다.


여신의 이름은 일뤠중저(제주도 당신앙 연구 104, 123쪽) '일뤠중저'로 命名되는 대표적인 신은 토산 이렛당의 당신이다.

이 신의 산육신적 성격은 일곱쌍둥이를 출산하여 이 아이들을 돌보는 모티브에서 찾을 수 있다. 일곱쌍둥이의 출산은 다산양육의 기능을 뜻한다.

이것은 어린 아이의 병 치료와 연관되어 기자(祈子)·양육을 이 일뤠당신에게 기원하는 것이므로 이 신은 단지 여무의(女巫醫)를 신격화한 치병신(治病神)일 뿐만 아니라 산육신적인 면도 있다.(제주도 당신앙 연구 117쪽)


본풀이는 다음과 같다.

〔이 마을은 오름허리 일뤠중저, 장적 차지 호적 차지 인물 오가일통(五家作統) 차지한 토지지관. 낳는 날은 생산 차지 죽는 날은 물구(物故) 차지 서펜(西便) 또(都)는 큰도안전 김씨 하르방 동펜 또는 송씨 할망. 낳는 날은 생산 차지 주고, 서펜 또 우알로는 망덕선감님 요왕태자(龍王太子) 가는 선(船) 오는 선 잠녀 차지합네다.

알로 내리면 뒷빌레 용여부인, 곱은개 노적(露積)하르바님 노적 할마님. 지름물(泉名)은 정감상또 올래물은 철로부인 수진밧(田名)은 삼천백매(三千白馬) 일만두동서 초기연빨(超깃발)을 거느립네다.

내려가민 백갠(이호동은) 붉은왕돌 신임제석 가지갈라 우판(位牌) 갈라 가수다. 남당은 칠머리 밋볼래낭 그늘로 좌정한 다방하르방 다방할망 올라사민 소왕머체 상서또 송씨 할마님, 내려사민 활선동산(외도1동 '사마기' 남쪽에 있는 산) 구가사 신가사 내려사민 또 큰 밭 안에 큰돈안전 또 내려달리면 새밭가름 새로 새금상또 또 내려사민 홀캐(신사수동) 고랑하르바님 고랑할마님 개로육사또 몰래물은 언물동산 좌정하던 장징내서(전남 강진에서) 들어오던 서출노비 호꼼이 조곰이, 알로 내려사민 요왕태자 황제국 탑밭 안에 기미창 할마님. 한 도(道) 두 도 스물두 도 지관한집, 불턱 차지 올래 차지 정월 나민 과세문안 봄 나민 보리양곡 하여들이민 정심 식사로, 가을 들민 열두시만곡 거두와들이민 고장쌀로 조냑(저녁) 직시로 서천미련 받읍네다.〕(제일은 1월 자손 생기에 맞는 날로 과세문안제, 봄에는 보리 수확 후에 점심제, 가을에는 추수 후 새 곡식으로 저녁제)<제주시 도두동 여무 67세 이춘아 님>(제주도 무가본풀이사전 354-356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