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민관이 함께하는 ‘열린 혁신’
상태바
(기고)민관이 함께하는 ‘열린 혁신’
  • 오승윤
  • 승인 2018.09.16 0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승윤 표선면사무소 주무관
오승윤 표선면사무소 주무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열린 혁신’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자사의 핵심역량을 가지고, 기업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기술, 제품, 프로세스를 확보함으로써 기업의 다양한 활동 및 시장 제품 등을 혁신하는 것’이라고 나온다.

정부에서는 ‘열린 혁신 정부, 서비스하는 행정’을 국정과제중 하나로 발표하였으며, 이에 따라 제주도에서도 열린 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렇다면 제주도가 열린 혁신 정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많은 공무원들이 읍면동 일선에서 주민들이 겪고 있는 각종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지만 그 지역의 문제들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은 바로 지역 주민들이다. 따라서 지역 문제를 해결을 위해서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행정 참여를 통한 민관의 협력이 필요하다.

우리 면을 비롯한 여러 읍면동에서도 이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의 단체들과 매월 정례회의를 개최하여 각종 면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있으며,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지역 주민들이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지역 주민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키기는 어렵다. 그러나 지속적인 민관의 소통과 도민의 행정 참여 확대를 통해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열린 혁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