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말쥐치 종자 5만 마리 방류
상태바
제주도, 말쥐치 종자 5만 마리 방류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9.2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김문관)은 21일 바다적응을 위해 해상가두리에서 3주간 중간육성훈련을 마친 말쥐치 종자 5만 마리를 표선 연안어장에 방류했다고 밝혔다.

돌돔을 대상으로 바다적응훈련을 실시한 결과, 생존율이 96% 이상 나타난 바 있으며 실내 사육어에 비해 야성화 경향이 강해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번 바다적응훈련을 위한 중간육성은, 해상가두리(5××5×3m)에 집어등을 설치해 야간에 불빛에 유집된 동물플랑크톤을 말쥐치가 잡아먹어 자연먹이에 적응하도록 했다.

바다적응을 위한 먹이조절 및 점등에 의한 자연먹이 섭이능력 배양은 입식 후 2주간 점차 인위적으로 공급되는 사료량이 감소, 3주째는 사료를 공급하지 않았고, 야간 10시부터 11시까지는 집어등을 점등시켜 동물플랑크톤을 유집 후 먹이공격 능력을 향상시켰다.

해상가두리에서의 적응 여부는 개체들의 위 내용물 조사를 통해 확인하였고, 입식 2주 후부터 요각류 등의 동물플랑크톤을 활발히 섭식하고 있었으며 중간육성 훈련기간 중 폐사는 5% 미만이 나타났다.

김문관 해양수산연구원장은 앞으로“어류 인공종자의 방류효과 향상을 위해 바다적응훈련을 거쳐 방류하여 어업인 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