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일도2동, 고마로 馬문화 축제에 초대합니다
상태바
(기고)일도2동, 고마로 馬문화 축제에 초대합니다
  • 오영진
  • 승인 2018.10.01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진 일도2동고마로마문화축제위원장
오영진 일도2동고마로마문화축제위원장

일도2동은 제주 영주십경의 고수목마로 알려져 있는 고마장의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도민 및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5일~6일까지 이틀간 일도2동 고마로와 신산공원 일대에서 제5회 고마로 마(馬)문화 축제를 개최한다.

고마로는 고마장이 있어 조선시대 정종임금 당시 연안김씨 입도조가 4대에 걸쳐 수천마리의 말(馬)을 방목하여 기르고 국납했던 기록이 있으며, 선조임금 때 국마장으로 지정되면서 고수목마로 불려지고 있다는 데서 유래되어 현재 일도2동 도로명으로 사용되고 있다.

일도2동 고마로마문화축제위원회가 주관하여 개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시, 일도2동주민센터, 일도2동자생단체, 한국마사회제주지역본부 등이 후원하는 이 축제는 첫째 날 오후 3시 30분 주민센터 앞에서 말동상 제막식을 시작으로 오후 5시부터 메인무대인 신산공원에서 마조제와 음악회 그리고 초청가수 공연이 열린다.

둘째 날은 오전 10시에 퍼레이드가 고마로 어린이공원 41호에서 출발하여 주민센터, 삼성로를 지나 신산공원 행사장까지 자치경찰대의 기마대와 바람난장 공연, 일도2동자생단체 회원이 함께 축제분위기를 열어 가겠으며 오전 11시부터 행사난 메인무대인 신산공원에서 개회식과 축하공연, 커플이벤트, 말말말 OX퀴즈,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 고마로노래자랑, 청소년페스티벌, 초청가수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저녁 5시부터 제주시 대표 팀 민속예술공연 후 시상식과 폐막식을 하게 된다.

제주도는 2014년 말산업 특구로 지정되면서 말 산업 육성에 대한 인프라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어 말을 소재로 한 지역축제와 접목시켜 나간다면 마문화의 컨텐츠를 더욱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도2동은 제주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제주자연사박물관을 비롯해 문화행사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문화예술진흥원,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는 신산공원 등이 자리하고 있어 누구에게나 제주역사와 문화에 관한 즐거움과 행복을 안겨주는 지역으로 사랑받고 있다.

도민을 비롯한 관광객 여러분이 고마로와 신산공원 일대에서 제주마문화를 다시 한 번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드리오니 가족과 함께 오셔서 축제와 함께하는 즐겁고 행복한 주말을 보내시고 풍성한 가을을 맞이하였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