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에너지 시장,제주에서 구현해야”
상태바
“그린에너지 시장,제주에서 구현해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5.29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제6회 제주포럼 '제주,녹색성장 최적지' 제시

 

그린에너지 시장을 제주에서 구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시됐다



“제주도는 녹색성장의 미래를 열어갈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29일 표선 해비치호텔&리조트 제주에서 열린 제6회 제주포럼 ‘그린에너지 응용기술과 신사업 기회’라는 주제발표로 진행된 세션에서 제주도는 녹색성장의 최적지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날 발표자들은 정부 차원의 그린에너지 기술을 어떻게 육성할 것인지, 기업의 입장에서 그린 에너지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어떻게 발굴할 것인지 또한 기존 산업간의 장벽을 새로운 기술을 등장으로 파괴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 모색이 필요한 때라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신재생에너지 발전과 시장주도에 아시아 국가들의 협력과 동반성장이 필요하다는 것.

문승일 교수


문승일 교수(서울대학교)는 “그린에너지 시대에 제주도의 녹생성장 가능성과 또 다른 기회”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교수는 “제주도 구좌읍에 스마트 그리드의 체험 시범 공간이 마련되어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한국이 2020년 세계 7월 녹색에너지 국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시장 형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린에너지, 전기자동차 발전을 위해 스마트 그리드의 초기시장을 육성하고 시스템을 통합하는 것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제주도는 인구 60만, 자동차 20만, 연간 600만 관광객, 최소한의 설비로 독립된 전기자동차 시스템 등을 독립적으로 시장구현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문 교수는 “제주도의 특별자치도 특성으로 행정상의 빠르고 효율적인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따라서 “제주도는 녹색성장을 위한 천혜의 환경을 보유하고 초기시장을 위한 수요가 존재하여 Test-bed라는 기술실증이 아니라 시장구현의 가능성을 제주도에서 구현해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철 교수



한국철도공사 사장을 역임한 이 철 교수(경일대학교)는 “국내의 재생에너지 노력이 지속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하다”며 “이를 극복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한중일 국제협력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한국은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장기보급이나 기술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중국과 일본에 비해 뒤쳐진 상황”이라며, 따라서 “한국의 인프라, 중국의 시장수요, 일본의 기술력을 협력하여 세계 최고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본 원전사태이후 국내의 원전안전대책마련이 시급하고 재생에너지 보급률을 대폭 상승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전세계적으로 에너지의 대전환 국면이나 국내의 대응은 너무 늦고 부족한 상황이고 자원확보경쟁이 아니라 자원경쟁이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한중일 협력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한중일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방안으로 국제기구(IRENA 등)3국 협력강화를 통해 해외프로젝트 공동유치 및 각국 기업참여를 촉진해야 하고, 해외 실증단지 구축 및 해외 시범 그린빌리지 조성 등 개도곡 ODA지원으로 프로젝트 협력으로 국제 공동연구 추진”을 강조했다.

이 교수는 “중국은 풍부한 자국시장이 있고, 일본은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리고 한국은 재생에너지 인프라가 세계최고 수준”이라며, 이에 따라 “3국이 시장,기술력,인프라를 최대 협력 활용, 세계 최고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 구축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최열 대표


최열 대표(환경재단)는 “재생에너지 보급률을 대폭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열 대표는 “기후변화 문제는 과거의 경험을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며 ”특히 에너지, 식량, 물 문제는 모두 기후변화와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녹색에너지는 지금은 고비용이지만 대량생산과 기술이 발전하면 비용감소 효과가 막대할 것이며, 이를 위해 초기의 정부의 지원과 NGO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후쿠시마 원전사태 이후 독일은 원전 폐기에 들어갔다”고 강조하고 “다른 국가들도 원전 재검토 확산 추세에 있지만 한국과 중국은 원전을 대폭 들리겠다며 뒷걸음 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촛불 켜고 살자는 얘기는 아니지만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재생에너지로 대전환 해야 한다며, 원자력발전소만의 에너지 대안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허즈이핑 중화에너지재단 부주석은 “신에너지에 대한 문제는 도덕적, 경제적,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고려하여 접근해야한다”면서, 특히 “에너지는 도시화, 산업화의 발전에 기여하지만 에너지의 부족으로 고갈될 위기이며, 전세계적으로 39억 명 인구가 존재하는 아시아는 신재생에너지가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아시아는 도시인구 비율이 53%까지 증가할 예정이며 중국의 도시화도 급격히 성장하는 상황이라 에너지의 수요가 상당히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은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원자력을 제외하는 풍력 등을 포함한 전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 발전시키고 있으며 재생에너지를 전지화 하는 기술개발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 부주석은 “마지막으로 제도화, 인류이익에 공감하여 공동의 노력과 비전을 설립하고 모든 기술력을 동원,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마련하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현재 영미권이 석유 특허권을 독점하고 있지만 아시아가 새로운 에너지 구조를 혁신하고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메이더핑 북경환경거래소 대표는 “중국의 탄소시장에 대해 2008년에 환경거래소 설립이후 CDM시장은 충분한 양을 확보하고 있으며, 52% 정도가 전세계적으로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으나 여전히 여러가지 위험요소는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반면 VER시장은 중점을 두고 있는 시장이나 강제력이 부족하여 바이오시장이 되고 있다며, 그러나 전세계적으로 두가지를 합쳐도 전체 에너지의 1%미만을 차지하여 그 효과는 미비한 상태라고 말했다.

특히 중국은 특정지역에서의 강제적인 배출감소를 시행하고 ETS에 대해 규범화, 자본화된 시장을 만들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총량 쿼터를 가지고 거래를 하고 있으며 NDRC 8개 도시와 5개 성을 저탄소 지역으로 지정하여 점차 확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메이더핑 대표는 “올해 4월에 광동, 후배성 등 6개 지역에 탄소거래 시범사업을 수행하여 2015에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이는 특정지역에서의 시범화를 통해 강제적인 탄소시장 거래 규범을 만들어 나가고 국제적인 기준에 맞추고자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