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야비한 ‘환경일보’ 법적 조치 예정..”
상태바
(사고)“야비한 ‘환경일보’ 법적 조치 예정..”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8.10.16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수금을 이유로 ‘일방적 해약통지 불가 통보’ 불구, 갑질 횡포
▲ 환경일보 본사가 제주시청에 보낸 공문

 

제주환경일보는 지역언론이지만, 지난 10여년간 환경 불모지였던 제주에서 환경일보 제주지역본부를 함께 맡아 어려운 가운데 임무와 역할을 나름 성실히 수행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그런데 환경일보 본사에서는 올해초부터 지속적으로 미수금을 이유로 환경일보에 제주지역 기사를 게재하지도 않으면서 환경일보에 대한 광고수주와 판매만을 강요해 왔습니다.

지사에 대한 지원은 전혀 없는 상태에서, 그저 광고나 신문판매에만 주력하도록 강요함으로써 기자를 광고사원이나 신문판매요원이 되라고 하는 요구나 다름없었습니다.

더욱이 환경일보 지면을 32면에서 12면으로 줄였음에도 가격은(월 1만8천원) 그대로 유지했고, 제주지역본부에서는 지속적으로 가격을 인하해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본사는 가격을 내릴 수 없다고 기존가격을 고집하며 무조건적인 판매만을 강요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가격으로 신문을 판매하지 못하겠다면 지사를 그만 두라고 하는 등 언어폭력과 함께, 제주에서 환경일보를 할 사람도 있다는 등 공갈과 협박을 서슴지 않았습니다.

더욱이 육지부에서는 환경언론이 기업 등에서는 공갈 협박 등 형사적인 문제를 발생시키는 일이 잦고 이런 일은 직접 목도한 일이기도 하여 본지는 제주도 기업의 피해를 막고, 환경의 중요성을 공감해 나가기 위해  광고나 신문판매 보다는 환경문제를 더 많이 알리는 일에 주력해 온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올해 초부터 미수금을 이유로 부단히 제주지역본부를 압박해 온 환경일보 본사는 급기야 지난 7월 제주지역본부에 해약통보를 해 왔습니다. 하지만 제주지역본부에서는 이는 부당한 일이라며 일방적 해약통보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공문을 본사에 보내 이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하지만 본사는 이를 묵살했습니다.

더욱이 지난 10년간 환경일보를 운영하면서 누적돼 온 적자는 미수금으로 그대로 남아있기에 제주본부를 다른 사람이 인수하겠다면 이 미수금까지도 모두 인수하는 조건으로 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개인 빚까지 져가면서 지난 10년간 환경일보를 운영하면서 생긴 미수금이기에 환경일보를 누가 인수하겠다면 이런 부분까지도 함께 인수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습니까.

본사에 "이런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했더니 “누가 그렇게 인수를 하겠느냐”며 본사는 제주지역본부만의 일방적인 손해만을 강요했습니다.

그런데 지금도 계약이 유지되고 있는 제주지역본부(서로가 합의가 돼야하지만 현재 합의된 사항이 없음)와의 사전 양해나 협의도 없이 일방적 해약통보만을 했다는 이유로 환경일보 본사는 제주지역 관공서에 공문을 보내 ‘제주지역본부는 활동미비로 해약돼 다른 사람을 임명했으며 환경일보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등의 야비한 짓을 감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환경일보 제주지역본부와 환경일보 본사와의 관계는 일방적 해약통보만 받았을 뿐이고 해약은 불가하다고 통보가 된 상태로 현재 계약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쌍방계약에서 일방적인 해약이 어디 있다는 말입니까.

당연히 서로 간에 합의가 돼야 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현재 제주에서 환경일보 본사와 계약을 한 사람의 경우 환경일보에 제주지역본부가 있는 줄을 알았을 것임에도 왜 이중계약을 했는지 그 목적이나 의도(?)는 알 수 없지만, 만약 순수한 언론임을 지향하고자 한다면 이 문제가 모두 해결될 때까지 지사운영이나 취재활동을 중단해야 할 것입니다.

본지는 이를 정중히 요구하며,그것이 서로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본지와 본사와의 계약이나 해지 통보는 미수금을 이유로 한 것이기에 미수금을 완납하게 되면 계약은 그대로 유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본지는 이미 본사에 차츰 갚아나갈 것이라고 통보했음에도 본사는 서둘러 부당한 계약해지 통보만을 일방적으로 한 상태일 뿐이라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사가 이렇게 야비한 짓을 한 이상 본지는 이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주력해온 제주환경을 위한 저희들의 노력은 무엇이 되겠습니까.

따라서 현재 계약이 유지되는 상태에서의 타인과의 지사계약은 이중계약으로 무효이며, 본지는 이러한 전반적인 환경일보 본사의 야비한 계약위반과 공갈 협박 등의 사례를 통털어 민.형사상 문제를 제기할 계획입니다.

이는 부당한 본사의 갑질횡포를 바로잡기 위한 조치이며, 환경일보라는 언론을 통해 제주지역에서 또다른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저희들의 일단의 노력일 뿐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려드립니다.

환경일보 본사의 이같은 야비한 행태로 인해 본의 아닌 실망과 걱정을 끼쳐드려 독자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빠른 시일내에 정상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환경일보 제주지역본부 임직원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